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광주 ‘무등정신’을 창조경제에 접목”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광주를 ‘자동차산업 창업의 포털’로 발전”

2015.01.27 청와대
인쇄 목록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지금 광주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지역 경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둔화와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다”며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대기업과 상생해 광주의 ‘무등 정신’을 창조경제에 접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시 오룡동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열린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광주는 어머니 산이라 불리는 무등산의 정기를 받아 등급 없이 더불어 사는 ‘무등(無等)’의 공동체 정신을 가꾸며 살아온 곳”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중심이 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시장상인, 지역 주민 등 지역 공동체 곳곳에 창조경제가 스며들도록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열린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을 마친 뒤 센터 내 ‘크리에이티브 존’에서 창업동아리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열린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을 마친 뒤 센터 내 ‘크리에이티브 존’에서 창업동아리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 참석한 것은 지난해 9월 15일 대구(삼성), 10월 10일 대전(SK), 11월 24일 전북(효성), 12월 17일 경북(삼성 및 포스코)에 이어 다섯 번째이다.

박 대통령은 “이곳 지명이 ‘오룡동(五龍洞)’으로 하늘로 승천하는 다섯 마리의 용이 자리를 잡은 곳이라고 들었다”며 “앞으로 광주를 ‘자동차산업 창업의 포털’로 발전시키고 대한민국을 ‘수소경제의 리더’로 도약시킬 많은 용들이 이 곳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탄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담해서 지원할 현대자동차는 우리 손으로 만든 국산차 ‘포니’라는 꿈의 도전을 이뤄냈고, 자동차 판매 세계 5위라는 놀라운 성장 경험을 갖고 있다”며 “그 도전과 성장의 DNA를 우리 창업인들과 나누면서 창업 아이디어 개발부터 사업화, 글로벌 시장 진출에 이르기까지 기업성장의 전 단계를 실질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수소차 분야와 관련, “세계에서 유일하게 수소차 양산 능력을 갖춘 현대자동차와 수소충전소나 연구기관 등 수소 인프라가 잘 마련된 광주가 힘을 모아 수소 생산과 충전, 전기 발전, 그리고 수소차를 연결시키는 융합 스테이션을 만들고, 이것을 토대로 수소차 산업의 생태계를 광주에 조성할 것”이라며 “광주가 ‘수소경제의 리더’가 되도록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곳에 공장이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전담지원을 맡아 자동차 산업 창업 중심지 및 수소차 연관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소상공인·시장상인·지역주민 등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출범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창업과 연관 생태계 조성에 투·융자 자금 1675억원이 지원되며, 전국 최초로 ‘서민생활 창조경제’ 기금(100억원)도 조성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윤장현 광주시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미래·법무·산업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조경제 관련 64개 기관이 참여하는 12건의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