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농식품부, 할랄식품 시장 진출 구체화 착수

생산기반 구축·인력 양성 등…할랄식품산업 발전대책 수립

2015.04.17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가 ‘제2 중동 붐’의 주역인 할랄식품 시장 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에 들어간다.

농식품부는 17일 제2차 할랄 분과위원회를 열어 할랄식품산업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펼쳤다.

이에 앞서 농식품부는 대통령의 중동 순방 계기에 체결한 한-UAE 할랄식품 협력 MOU 후속조치 추진 및 할랄시장 수출확대 방안 마련을 위해 농수산식품 수출개척협의회 산하 할랄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차 할랄분과위 회의 때 논의된 할랄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8대 분야, 18개 세부 정책과제를 확정할 예정이다.

8대 분야는 ▲정보기반 구축, ▲생산기반 구축, ▲전문인력 육성, ▲상품개발(R&D), ▲해외 마케팅, ▲국내 인증기관 공신력 강화, ▲국내 할랄식품 유통기반, ▲무슬림 관광객 대상 음식 공급 확대 등이다.

향후 확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각 과제별로 정부, 연구기관, 전문가, 관심 업체 등 관련자들이 참여하는 협업팀을 구성해 세부 추진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농식품부는 상반기 중 ‘할랄식품산업 발전대책’을 수립·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업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업계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대통령 중동 순방 이후 할랄식품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농식품 수출 확대의 계기로 삼기위해 지난 7일 부내 할랄식품팀을 발족, 관련 정책을 총괄토록 하는 등 할랄식품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할랄식품팀은 대책 수립과 함께, UAE와의 할랄식품 전문가 포럼 개최,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과 할랄인증 교류·협력 추진 등 우리 식품·외식업계의 할랄식품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