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충남창조경제센터 출범…태양광 사업·농산물 명품화 허브로

전국 11번째…태양광 응용제품 중소벤처기업 창업·성장 지원 플랫폼 구축

무역전문가 상주하며 중기 해외진출 지원…에너지 자립섬 추진

2015.05.22 미래창조과학부
인쇄 목록

충청권의 태양광사업을 이끌고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도우며 농식품의 명품화를 지원할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22일 출범했다.

천안 테크노파크와 아산 KTX 천안아산역에 위치한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태양광 응용제품의 창업과 사업화 허브 및 중기 해외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태양광 분야 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에 1100억원, 벤처· 창업지원 325억원, 중소기업의 해외사업화 100억원 등 총 1525억원이 조성된다.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 안희정 충남지사, 김승연 한화 회장 등과 함께 박수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김승연 한화 회장 등과 함께 박수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태양광 응용 제품 사업화 플랫폼 구축…충청권 태양광 클러스터 완성

태양광 창업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혁신센터와 입주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벤처단지 조성을 통해 태양광 응용제품의 중소벤처기업 창업 및 성장을 지원하는 플랫폼이 구축된다.

이로써 제조(충북)-연구(대덕)-사업화(충남)로 연결되는 충청권 태양광 클러스터가 완성될 전망이다.

혁신센터에는 태양광 응용제품의 창업지원을 위해 시제품 제작 설비와 멘토링·판로 지원 체계가 구축된다. 태양광을 전원으로 활용해 일반 소비재에 접목시킨 제품(태양광 가방, 텐트 등)들이 시제품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 개발을 지원할 태양광 라이브러리가 구축되고 설계·디자인부터 태양광 패널을 가공하여 (시)제품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일관 설비가 혁신센터 내에 마련된다.

이어 재도전 기업이 센터에 입주해 창업자들의 시제품 제작에 참여하고 한화의 지원을 받으면서 재기를 도모하는 선순환 멘토­-멘티 체인이 구축된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몰인 ‘솔라샵(가칭)’이 오픈, 창업 제품의 판로를 지원할 계획이다. 솔라샵은 태양광 응용제품 쇼핑몰로 한화에서 운영, 10월 오픈 예정이다.

충남 서산에 태양광 벤처 단지가 조성된다. 태양광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들의 성장 토대 마련을 위해서다.

입주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테스트 베드를 구축해 개발된 제품의 성능을 편리하게 검사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센터 본부의 기획하에 대덕의 태양광 연구기반(한화, 에너지(연) 등)을 연계해 중소입주업체의 R&D를 지원할 계획이다.

에너지 자립섬 프로젝트와 같은 태양광 활용 실증사업도 추진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모델을 확립하고 태양광 사업의 효율성 등을 실증하기 위해 홍성군 죽도를 태양광·풍력을 활용한 100% 에너지 자립섬으로 전환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죽도에 폐교를 활용한 친환경 캠핑장을 조성하고, 혁신센터의 지원하에 태양광 응용제품을 설치해 관광 인프라로도 활용한다.

향후 7개 도서 지역(총 5.1MW, 660억원 예상) 및 내륙으로도 에너지 자립 모델이 확대될 예정이다.

◇ 전국 혁신센터 무역지원 허브…코트라·무역협회 전문가 상주

전국 혁신센터 최초로 코트라, 무역협회 전문가가 상주하는 ‘무역존’이 설치되고 전국 혁신센터의 무역지원 허브 기능을 수행한다.

무역존은 각종 무역지원 제도·절차 안내 및 시장정보를 제공하고 해외 무역관(123개), 중기 전문 무역상사와 연계해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혁신센터에 상주하는 코트라, 무역협회의 전문가들이 전국 혁신센터에서 보육된 우수 중소기업과 해외 네트워크를 연계하는 거점 역할을 담당한다.

전국 혁신센터에서 추천된 우수 중소기업을 선발해 대통령 해외 순방시 경제사절단으로 추천하거나 해외 바이어와 1대1 상담회 등을 주선해 중소기업의 빠른 수출 기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충남혁신센터의 무역존 설치는 그간 이어져온 혁신센터의 원스톱 지원 기능을 보다 강화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해외진출 프로그램(GEP)도 운영한다.

창업·벤처 기업이 해외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사전 교육부터 해외 바이어 미팅까지 패키지화된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GEP)을 운영한다.

(GEP, Global Expansion Program)는 총13주 해외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연 3회 열리며, 15개사가 참여(해외 현지교육비 2000만원은 한화에서 투자형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농수산물 명품화 지원체계 구축

농수산물의 명품화를 위한 광범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상품성 개선에서 판로 확대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 발굴 및 브랜드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판로 확대를 위한 대기업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문화창조융합센터·한화·지역대학 등의 전문가와 연계해 생산자·생산기법·생산지역의 스토리를 발굴, 브랜드 이미지(브랜드 스토리텔링) 형성을 지원한다.

또한 갤러리아 천안점 내에 테스트 숍을 구축·운영하고 유망제품은 ‘대한상의­농업계 상생협력TF’를 활용해 대기업과 연계, 수출 확대 등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이어 혁신센터의 디자인랩, 라이브러리 및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농산물의 기본적인 상품성 향상을 지원한다.

아울러 예산 사과와인 등 성공사례를 조기 창출하고 확산을 위한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다.

지역농가·중소기업과 함께 5개 지역특산 농식품 고부가가치화 시범사업 추진, 명품 농수산물 성공사례 확산을 위한 ‘성공 CEO 초청 강연회’ 실시 등이 그것이다.

이밖에 KTX 천안역사의 여건을 활용한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종합 홍보관이 설치된다. 전국 17개 혁신센터의 주요 기능과 사업을 안내하고 중소기업·벤처의 창업 지원 수요에 따라 전국 혁신센터와 매칭하는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