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만개 청년일자리 기회 창출은 국민들께 드리는 약속”

최 부총리, 민관합동 대책회의서 강조…노동개혁 지속 추진도 밝혀

2015.07.27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17년까지 청년 일자리 기회를 20만개 이상 만들어 내겠다는 약속을 국민들께 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노동시장 개혁은 청년일자리와 직결되는 만큼 정부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27일 관계부처 장관과 경제 6단체장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청년 고용절벽 해소 관련 ‘민관합동 대책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먼저 “세계 경제의 저성장에 따른 수출 부진, 내수 활성화 지연 등으로 기업경영에 어려움이 많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하지만, 청년들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생각할 때 기성세대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심정을 밝혔다.

이어 “그간 줄고 있던 20대 인구가 에코세대의 영향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대졸자 노동시장 진입의 일시적 확대, 정년연장에 따른 퇴직 감소 등 ‘삼중고’가 겹치면서 앞으로 3, 4년간 청년 취업의 어려움이 가중돼 고용절벽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청년 고용절벽 문제는 청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인적자본 축적을 저해해 국가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올 초 노사정 타협을 통한 노동시장 개혁을 추진한 것도 절박한 고용절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그간의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털어놨다.

그러나 최 부총리는 “노사정 대타협이 안타깝게도 마지막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결렬됐지만, 노동시장 개혁은 청년 일자리와 직결되는 만큼 정부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고자 한다”며 노동개혁 지속 추진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단기간으로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한편, 민간부문의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는 과감한 세제·예산상의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며 “산업현장 중심으로 인력을 양성해 수급상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청년 고용지원 인프라도 효율적으로 재편해 나가겠다”고 청년 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종합대책의 기본방향을 밝혔다.

최 부총리는 특히 “이번 종합대책을 정부와 경제계가 함께 실천함으로써 2017년까지 청년 일자리 기회를 20만개 이상을 만들어 내겠다는 약속을 국민들께 드린다”며 “오늘의 약속이 당면한 청년 고용절벽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주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