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부실 지방공기업 신속 해산 가능…사업실명제 첫 도입

‘지방공기업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2015.08.04 행정자치부
인쇄 목록

앞으로 부실이 심각한 지방공기업은 행정자치부 장관이 직접 해산을 요구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일정규모 이상 사업은 담당자의 실명 등을 공개하는 사업실명제가 처음으로 도입된다.

행정자치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지방공기업법’ 개정안이 4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부실이 심각한 지방공기업에 대해서는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행자부 장관이 해산을 요구할 수 있다. 지방공기업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 

현행법은 부실 지방공기업에 대해 필요한 경우 청산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정하고 있으나 실제 청산에 이르기까지 장기간이 소요돼 지방재정에 부담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국가와 지방 공공기관을 통틀어 처음으로 일정규모 이상 사업에 대해 사업실명제를 도입한다.

총사업비가 일정규모(광역 200억원, 기초 100억원) 이상인 사업은 자치단체 및 공기업의 담당자 실명과 진행상황을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는 사업실명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방공기업을 설립하거나 신규사업을 추진할 경우에는 지정된 독립된 전담기관에서 타당성 검토를 거쳐야 한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이번 개정안은 지방공기업의 설립 및 운영과정에서 있어 왔던 비정상적인 관행들을 정상화시키고 지방공기업 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의: 행정자치부 공기업과 02-2100-357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