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추석 연휴 ‘2017 월드한식페스티벌’ 나들이 가자

다음달 15일까지 서울 세종로 공원·50개 레스토랑 등서 열려

코리아고메·주안상차림 등 정통에서 모던까지 ‘한상 떡하니’

2017.09.28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2017 월드 한식 페스티벌(2017 World Hansik Festival)이 28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서울 세종로공원, 한식문화관, 서울시내 50개 레스토랑 등에서 열린다. 사진은 재현된 조선시대
2017 월드 한식 페스티벌(2017 World Hansik Festival)이 28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서울 세종로공원, 한식문화관, 서울시내 50개 레스토랑 등에서 열린다. 사진은 재현된 조선시대 ‘수라상’.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는 ‘2017 월드한식페스티벌(2017 World Hansik Festival)이 10월 15일까지 세종로공원, 한식문화관 등 서울 일대에서 18일동안 개최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한식, 세계를 만나다(from HANSIK, to WORLD)’라는 주제로 열리며 향후 대한민국의 대표 한식 행사로 자리매김하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올해 행사는 그동안 개최했던 한식행사의 우수성과 경험을 살려 한식의 매력과 미래 가치를 세계인이 친근하게 접근·체험할 수 있도록 코리아고메, 주안상차림, 한식콘서트, 혼례 상차림 등 정통 한식부터 모던 한식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또한 청년농부 직거래장터, 청년셰프 팝업 레스토랑, 코리아고메, 주안상 차림 및 스탠딩토크쇼, 전통혼례 재현 및 혼례상차림 시식, 한식 콘서트, 한국 식문화 전시 등으로 한국 추석의 넉넉함과 한식의 멋을 풍요롭게 전파할 계획이다.

먼저,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2017년 한식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은 이탈리아 사르데나 자치정부 마시모 테무시(Massimo Temussi) 노동국장, 주지사 수석비서관 레이몬도 맨디스(Raimondo Mandis), 호주 빅토리아주 상공회의소, 각국 대사관 관계자가 참석해 ‘월드’에 걸맞는 한식을 더욱 빛낼 예정이다.

세계 각국에 한식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데 앞장설 명예 건강한食서포터즈로 청년셰프인 한식당 아미월의 유종하, 청년 농부 강선아가 개막식에서 선정된다.

한식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외국 방송인 알베르토 몬디(이탈리아), 다니엘 린데만(독일), 기욤 패트리(캐나다)도 건강한食서포터즈로 위촉되며, 이들은 주한 외국인에게는 물론이고 각자의 나라에서도 한식의 우수성을 알리는 활약을 펼치게 된다.

1


이어서 ‘코리아고메’에 참여하는 50개 한식당이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발표되며, 행사기간 동안 프리미엄, 모던, 캐주얼로 구분되어 수준 높은 한식의 매력을 선보인다.

‘코리아 고메'에는 곳간, 스와니예, 두레유, 페스타 다이닝, 다담 등 서울 소재 유명 한식 레스토랑이 포함돼 눈길을 끌고 있으며, 서울에 위치한 이탈리안, 프렌치 레스토랑 3곳도 참여해 한국 식재료를 활용한 특별 메뉴를 선보이게 된다.   

10월 11일에는 ‘코리아 고메’에 참여하는 한식당 두레유에서 ‘명예 건강한食서포터즈 알베르토 몬디와 함께하는 한식데이트’ 이벤트가 진행되며, 7개언어 페이스북 채널(https://www.facebook.com/hansikkorea)을 통해 사전 신청한 참가자들에게는 이날 한식을 맛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개막식이 펼쳐지는 세종로공원에서는 우리 식자재 소비촉진을 위해 청년 농부들이 직접 재배한 싱싱한 농산물 직거래 장터와 청년 셰프의 한식 팝업 레스토랑에서 한국산 식재료를 활용한 한식을 판매한다. 직거래장터와 한식 팝업 레스토랑의 수익금 일부는 구호단체 등에 기부하여 사회공헌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28일 오후 2시, 길놀이 공연으로 시작하는 전통혼례 재현은 조선시대 민간의 혼례를 선을 뵈며, 실제 혼례를 치루는 초례상과 신랑·신부를 위한 입매상, 신에게 바치는 큰상 등 혼례상차림도 재현된다. 재현행사가 끝나더라도 전시존에서 29일까지, 이후 한달 동안 청계천에 위치한 한식문화관에서 평창동계올림픽 계기로 개발된 한식 10선과 함께 전시가 계속된다.

또한 전통혼례 재현행사의 부대 이벤트로 혼례복 입어보기 체험, 떡메치기 등이 상시 진행되어 방문객들의 흥미를 끌 예정이다.

28일 오후 7시, 29일 오후4시 양일간 주한·방한 외국인을 위해 열리는 한식콘서트는 아리랑 비보이, 페인터스 그리고 퓨전국악과 함께 한식 도시락을 즐길 수 있는 복합공연으로 맛있는 한식과 함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예정이다. 

29일 오후 5시부터 열리는 주안상차림 쿠킹클래스는 외국인 100명의 사전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명현지 셰프, 명예 건강한食서포터즈 외국 방송인 3인과 함께 송편, 화전, 호두 곶감말이 등을 만들 계획이며, 직접 만든 음식과 우리술 품평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생막걸리를 즐기며 한국의 추석과 각국의 명절음식을 주제로 스탠딩 토크가 이어진다.

이밖에도 추석연휴인 10월 3일부터 10월 5일까지 한식문화관에서 주한 외국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장국수, 육전, 송편과 함께 백김치, 수정과까지 전통혼례 한상차림 쿠킹클래스와 함께 시식의 시간을 갖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2017 월드한식페스티벌을 통해 내외국인 모두가 한식의 가치와 매력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월드한식페스티벌을 국산 식재료 소비와 한식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음식관광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