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국은 ‘안돼 공화국’…혁신해야 경제 바뀐다”

혁신성장 전략회의…김 부총리, 과학기술·사람·사회제도 혁신 강조

2017.11.28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혁신성장의 방향과 주요과제’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주재한 ‘혁신성장 전략회의’ 주제발표에서 혁신성장 방향과 주요과제를 설명하면서 1896년도 아테네 올림픽에 처음 등장해 금메달을 땄던 캥거루 출발법을 비유했다.

김 부총리는 “우리 경제와 사회 발전을 주도했던 과거의 패러다임이 이제 통하지 않는다”면서 “혁신성장은 사회와 경제 모든 부분에서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그럼으로써 성장잠재력을 키우는 것으로 안 가본 길이지만 지속 가능한 길을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한국은 규제가 많아 ‘안 돼 공화국’이라고 한다”며 “혁신을 통해야 우리 경제가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경제성장률과 글로벌 혁신 순위가 동반하락하는 점을 지적하며 혁신의 필요성을 부각했다.

1

김 부총리는 “그래프를 보면 경제성장률은 빨간선이다. 보는 것처럼 빨간선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면서 “파란선은 글로벌 혁신 순위로 2007년 8위였는데 2016년에는 20위로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교롭게도 두 그래프가 거의 같은 궤적을 그리고 있다. 다행히 이번 정부 들어 금년도에 글로벌 혁신 순위가 18위로 올라갔지만, 2007년에 비해 10등급 이상 떨어진다. 불편한 동행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과학기술, 사람, 산업혁신 등 사회제도 모든 부분에서 혁신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했다.

1

또한 국내총생산(GDP) 대비 연구개발(R&D) 투자비중은 증가하지만, 기술무역 수지는 정체상태인 점을 지적하며 “과학기술혁신은 4차 산업혁명 기술 고도화 및 인프라 구축, 도전적 창의적 연구 조성, R&D 효율성 제고, 과학기술 연구산업 육성, 국제표준 선점 등 5가지 큰 방향으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1

이어 “유니콘기업(기업가치가 10억 달러를 넘는 스타트업) 수가 한국은 2개에 불과하다”며 “새로운 먹거리를 위해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서비스 산업·신산업 육성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부총리는 몰린 사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우리나라 대학 졸업생 55만 중 30만 명이 공무원 시험 준비하고 중국은 750만 졸업생 중 350만 명이 창업한다”면서 서울대 앞 대학가 고시촌의 강의실 모습과 베이징 중관춘(中關村)과학기술단지의 자유로운 모습을 비교, 한국의 교육을 ‘붕어빵 교육’이라고 정의하면서 “우리 사회시스템, 사람혁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1

또한 김 부총리는 규제혁신이나 사회적 대화 활성화, 혁신안전망과 같은 사회제도혁신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의 GDP 규모는 세계 11위에 무역 순위는 7∼8위이지만 규제 순위는 95위”라며 “미국이나 스웨덴과 같은 국가는 창업의 어려움으로 기회 발견의 어려움을 꼽지만, 한국은 실패의 두려움을 꼽는 점도 문제”라며 이러한 혁신의 필요성을 열거했다.

1

김 부총리는 “우리가 넘어야 될 산이 크게 두 가지인데 규제와 일자리”라면서 “규제는 속도가 관건인데 조금 더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 사회적 협력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규제에 있어서도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면서 “총론은 찬성하지만, 각론 들어가면 다르다. 작은 타협부터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