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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 믿을 ‘헬스사이클’…전 제품 칼로리 소모량 표시 부정확

한국소비자원 조사…일부 제품 차체강도 안전기준 미흡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이용주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기계금속팀장이 국내에 판매되는 헬스사이클 비교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이용주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기계금속팀장이 국내에 판매되는 헬스사이클 비교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판 중인 헬스사이클의 칼로리 소모량 표시가 정확하지 않아, 운동자가 실제로 소모한 칼로리를 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체강도 시험에서 프레임이 파손되고 표시항이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도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업체, 11개 모델 헬스사이클을 대상으로 칼로리 소모량 표시 정확성, 페달·프레임 내구성, 차체강도, 페달 강도, 소음 등의 주요 품질과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시험 대상 전 제품이 운동 강도, 시간, 속도와 상관없이 총 페달 회전수가 동일할 경우, 동일한 칼로리를 소모한 것으로 표시되어 운동자가 실제로 소비한 칼로리를 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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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자전거㈜, ㈜이화에스엠피, ㈜중산물산, ㈜한성앤키텍 등 4개 업체는 기술 개발을 통해 칼로리 소모량 표시 정확성 향상에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만도스포츠[에스라인 슬림바이크(BK8068)] 제품은 안장을 250kg으로 5분간 누르는 차체강도 시험에서 프레임이 파손되었으며 안전확인번호, 판매자명 및 연락처 등의 표시사항이 없어 안전 기준에 부적합했다.

해당 업체는 해당 제품 판매를 중지하고, 판매된 제품은 누리집(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무상 A/S를 실시할 것임을 알려왔다.

구조·페달 강도, 페달·프레임 내구성에서는 전 제품이 이상 없었다.

겉모양 및 구조, 온도상승, 핸들바·안장의 고정, 넘어짐, 페달의 강도 등 안전성 관련 시험에서 전 제품이 안전 기준에 적합해 이상이 없었다.

안장에 5만회(120kg), 좌우 페달에 10만회(100kg)를 가해 내구성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갈라짐, 파손 등의 이상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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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시 발생하는 소음은 33~35dB(A)로 도서관이나 주간의 조용한 주택의 소음(40dB(A))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핸들 각도 조절, 등받이 보유, 안장 전· 진 조절, 심박수 표시 등 보유기능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헬스사이클에 관한 자세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스마트컨슈머(http://www.smartconsumer.go.kr)’ 내 ‘비교공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7.12.05 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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