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드라이브 스루’ 등 차량 진·출입로 보행자 안전 강화

29일부터 보행시설물·반사경·차량진입 억제 말뚝 설치 의무화

2018.05.21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드라이브 스루 등 자동차의 출입이 잦은 사업장의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드라이브 스루 등 자동차의 출입이 잦은 사업장의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승차 구매점 즉 드라이브 스루 등 자동차의 출입이 잦은 사업장의 보행자 안전이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로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11월에 개정된 도로법에서 시행령으로 위임한 사항을 정한 것으로, 오는 29일부터 시행된다.

차량 진출입로 안전시설 예시
차량 진출입로 안전시설 예시

먼저 보행시설물의 설치를 의무화한다.

앞으로 도로점용허가를 받은 자는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도로점용지의 진입로 및 출입로 등에 속도저감시설, 횡단시설, 교통안내시설, 교통신호기 등의 보행시설물을 설치해야 한다.

차량 진출입 시 보행자가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출입을 알리는 경보장치도 설치해야 한다.

또한 도로안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한다.

도로점용허가를 받은 자는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해 도로점용지의 진입로 및 출입로 등에 시선유도시설, 방호울타리, 조명시설, 반사경 등의 도로안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드리이브 스루 매장 등과 같이 차량이 보행로로 진출입 하는 곳에 안전시설을 설치하도록 함에 따라 보행자 안전사고가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도심지 내 도로구조 개선 등 보행자가 안심하고 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도로운영과 044-201-391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