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역안전등급 경기 ‘최고’…부산·세종·제주 ‘최저’

안전처, ‘2016년 전국 시도·시군구 지역안전지수’ 공개

2016.12.08 국민안전처
인쇄 목록

부산과 세종, 제주가 화재, 교통·안전사고, 범죄 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크고 경기는 안전수준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가 8일 발표한 7개 분야 지역안전지수에 따르면 부산과 세종, 제주는 최저등급(5등급)을 받은 분야가 각각 3개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았다.

지역안전지수는 화재·교통사고·범죄·안전사고·자살·감염병·자연재해 등 7개 분야별로 안전수준을 평가한 지표로 분야별로 1∼5등급을 부여한다.

안전처는 지난해에 이어 전국 시도, 시군구의 7개 분야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다.

-----
광역지자체 안전사고·범죄·교통분야 안전지수 지도.

17개 시·도별로 보면 부산광역시는 자살과 감염병, 자연재해 등 3개 부문에서 5등급을 받았으며 세종특별자치시는 화재와 교통사고, 안전사고 분야에서 5등급에 머물렀다.

제주특별자치도도 범죄, 안전사고, 자연재해 분야에서 5등급의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는 화재와 교통, 안전사고, 자살, 감염병 등 5개 분야에서 1등급을 받아 광역단체 가운데 안전수준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등급이 상승한 분야가 많은 지역은 광주와 전북으로 나타났다. 광주는 화재(2등급→1등급)와 범죄(5→4), 안전사고(4→3), 자연재해(5→2) 분야에서 개선이 됐으며 전북은 화재(3→2), 교통(4→3), 안전사고(3→2), 감염병(4→3) 분야 등급이 올랐다.

기초자치단체(시·군·구) 안전지수 결과를 보면 2개 분야 이상이 1등급을 받은 곳은 총 41곳(시 14, 군 12, 구 15)이고 2개 분야 이상 5등급을 받은 기초단체는 34곳(시 10, 군 13, 구 11)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대구 달성군은 범죄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1등급을 받았다. 부산 기장군, 울산 울주군, 경기 군포시 등도 5개 분야에서 1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단체 중에서 지난해보다 등급이 개선된 분야가 많은 지역은 경북 의성군(1개 분야 2단계 상승, 3개 분야 1단계 상승)과 서울 노원구(4개 분야 1단계 상승), 밀양시·춘천시·제천시·공주시(3개 분야 1단계 상승) 등이었다.

기초단체 등급 변화는 주로 자연재해 분야에 집중됐으며 범죄 분야는 변화가 가장 적었다.

분석결과 등급이 상승한 지역의 91%가 사망자수나 사고발생건수가 감소했고 등급이 하락한 지역의 85%는 이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 장성(5→2등급), 강원 정선(1→4등급), 광주 동구(5→2등급)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안전처는 안전지수 개선 노력도 포함해 안전지수 개선을 많이 한 지자체에 소방안전교부세가 더 많이 교부되도록 교부기준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자체 주도형 안전사고 사망자 감축의 성공모델 창출을 지원하고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올해부터 추진 중인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지역안전지수는 발표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이를 통해 다른 지역보다 취약한 분야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개선하도록 유도해 우리나라의 안전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한 정책”이라며 “각 지자체와 관련기관은 실효성 있는 안전사고 사망자 감축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역별 상세 안전지수는 국민안전처 홈페이지(www.mpss.go.kr)와 생활안전지도 홈페이지(www.safemap.go.kr)를 통해 8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문의: 국민안전처 안전기획과/기후변화대책과/국립재난안전연구원 044-205-4116/5165/052-928-810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