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드레스덴 선언 1년 일부 성과”…북 호응 촉구

“광복 70주년인 올해 드레스덴 구상 차근차근 이행할 것”

2015.03.27 통일부
인쇄 목록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 1주년 성과를 소개하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통일부는 27일 드레스덴 구상 1주년 관련 대변인 논평에서 “내일은 대통령께서 독일 드레스덴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을 발표한지 1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지난 20여년간 남북 간에 추진되어 온 교류협력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통일을 지향하는 교류협력이 되기 위해 ‘지속가능한 협력의 틀’을 제시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70여년 분단이 낳은 각종 장벽을 넘어서기 위해 ▲인도적 문제 해결(Agenda for humanity)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Agenda for Co-prosperity)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Agenda for Integration)의 3대 제안을 발표했다”며 “이 구상에서 제안한 사업들은 교류협력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 북한 측에서 제기할 사업이 있다면 얼마든지 함께 논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열려있는 제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우리 정부는 이 구상을 이행하기 위해 북한에 지속적으로 대화를 제안하고 민간차원의 인도적 지원과 사회문화 교류를 꾸준히 추진한 결과, 일부 의미 있는 성과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북한 측이 드레스덴 구상의 진의를 오해하고 우리의 대화·협력 제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온 것은 아쉽다”며 “앞으로 북한이 호응해 온다면 드레스덴 구상은 남북 모두에게 호혜적이고 주민 간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광복 70주년을 맞는 올해, 드레스덴 구상을 차근차근 이행함으로써 남북 간 실질적인 협력의 통로를 개척하고 이를 통해 신뢰에 기반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교류와 협력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하고 국제기구·민간단체와도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이 우리의 내민 손에 호응할 수 있기 바라며 남북이 평화 속에 함께 번영하는 통일한반도의 미래를 열어가는 길에 북한도 동참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