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남미 첫 K-MOVE 센터 설치·창조경제모델 수출

협력 다각화·고도화 위한 MOU 25건…스마트병원선 활용 원격의료 개발

한-메르코수르 공통협의체 개최…ICT 진출 거점 마련

2015.04.25 청와대
인쇄 목록

중남미 첫 K-MOVE센터가 브라질에 설치되며 청년인력 진출을 위한 허브가 구축된다. 또한 스마트 병원선 등 한-브라질간 중남미 원격의료 개발이 추진되며, 창조경제 모델이 중남미에 첫 수출된다.

청와대는 25일 “한국과 브라질이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브라질 마이오르와 한국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 양국 경제혁신 정책을 연계하고 단순교역을 넘어 양국 경제협력을 다각화·고도화하기 위한 총 25건의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브라질은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간 경제혁신 정책 연계가 더욱 다각화·고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브라질 마이오르란(Basil Maior / Bigger Brazi)란 “경쟁을 위한 혁신 및 성장을 위한 경쟁”이라는 모토 아래 브라질이 지난 2011년부터 경제성장과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펼치고 있는 과감한 경제개혁 조치를 말한다.

또한 이번 협정 및 MOU 체결을 통해 ▲청년인력의 중남미 진출기반 마련 ▲원격의료 분야 공동 기술개발 ▲창조경제 모델 중남미 최초 수출 ▲ICT 협력강화 ▲전자상거래 등 양국교역 활성화 등 우리 정부는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다음은 주요 분야별 성과다.

먼저 중남미 최초 K-MOVE센터 설치로 청년인력 진출 허브가 구축된다.

양국 고용부간 직업훈련 협력 MOU 체결, 중남미 최초 브라질에 K-move 센터 설치 등을 통해 우리 청년인력의 중남미 본격진출을 지원한다.  

K-MOVE센터란 우리 청년 인력의 해외진출을 위해 마련된 곳으로 현재 전세계 7개국에 설치·운영중이다.

스마트 병원선 등 원격의료 분야에 있어서도 중남미 진출의 실질 성과 창출이 기대된다.

중남미 원격의료 시장 본격진출을 위해 양국 보건당국간 MOU 체결 및 스마트 병원선 활용 원격의료 공동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또한 중남미 최초로 창조경제 모델이 수출된다.

양국 정부 및 기업간 MOU를 체결해 우리 창조경제와 혁신센터 모델을 전수할 예정이다. 중동(사우디)에 이은 두 번째 성과로 중남미의 창조경제 확산거점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전자상거래, 수출금융 확대 등을 통한 수출 확대도 예상된다. 이를 위해 관련 MOU를 체결했으며, 순방을 계기로 한-메르코수르 공동협의체 개최에도 합의했다.

IT 협력센터 설립 등 ICT 분야 협력도 본격화된다. 순방을 계기로 ICT분야 3건의 MOU를 체결해 연평균 10% 이상 성장이 예상되는 브라질 ICT 시장에 본격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