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한-콜롬비아 다양한 분야 경협 확대”

비즈니스 포럼 참석…ICT·보건·에너지 신산업 등 협력 강화 제안

2015.04.18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중남미 4개국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첫 방문국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열린 양국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이례적으로 후안 마누엘 산토스 콜롬비아 대통령이 참석해 박 대통령과 나란히 축사를 하는 등 양국 경제협력 증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기대를 표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콜롬비아 보코타 께사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한-콜롬비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콜롬비아 보코타 께사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한-콜롬비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 대통령은 축사에서 “이제 기존의 협력을 넘어서 ICT, 인프라, 보건의료, 에너지신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며 ▲FTA 발효를 통한 교역 활성화 ▲ICT·보건 등 고부가가치 분야 협력 ▲에너지 신산업 협력 강화 등 3대 경제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양국간 FTA가 조속히 발효돼서 양국 교역활성화와 경제발전에 기여하길 바라며 콜롬비아는 아시아에, 한국은 중남미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양국의 머나먼 지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자통관, 전자무역 분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전자통관시스템 분야에서 세계은행으로부터 6년 연속 1위의 평가를 받을 정도로 우수한 기술력과 운용 경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콜롬비아의 무역시스템 선진화 사업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한국은 경제성장 과정에서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확충한 경험이 있고, 최근에는 IT를 접목한 스마트 인프라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축적한 만큼 양국간 협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한국 기업이 보고타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에 성공적으로 참여한 적이 있는데, 앞으로 진행될 보고타 지하철 1호선이나 메데진시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사업에서 양국 기업들의 협력이 이어진다면 상호 윈-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콜롬비아 정부가 진행 중인 국가 광역통신망 구축사업에서도 한국의 IT기술을 바탕으로 상호협력을 강화한다면 양국 IT산업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보건의료 분야에서도 금년 7월 준공 예정인 콜롬비아-한국 우호재활센터 건립을 시작으로 디지털 병원건립 등 콜롬비아의 의료시설 현대화 프로젝트를 통해 양국협력의 새로운 지평이 열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한국은 기후변화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해서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콜롬비아도 전기차 보급 시범사업, 산림벌채 제한 등을 통해서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고 얼마 전에는 GCF에 재원공여를 약속하기도 했다”며 “이러한 양국의 노력을 하나로 모은다면 전 지구적 문제해결에 함께 기여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양국 간에는 스마트 그리드 분야 협력이 유망하다고 생각한다. 콜롬비아는 태양에너지, 풍력을 비롯해서 풍부한 신재생에너지원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에 국토가 넓고 고산지대가 많아서 전력망 연결이 원활하지 않다고 들었다”며 “한국이 시범사업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확보한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활용한다면 콜롬비아의 잠재된 신재생 에너지원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전국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