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최고의 정부 정책 홍보물은?

안행부, ‘정부3.0 우수사례 홍보콘텐츠 경진대회’ 개최

2014.07.24 안전행정부
인쇄 목록

국민이 알아야 할 최고의 정책홍보물은?

안전행정부는 24일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일반 국민과 중앙·자치단체·공공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정부3.0 우수사례 홍보콘텐츠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민이 모르면 정책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처럼 국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우수사례를 국민들이 잘 알 수 있도록 홍보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중앙부처·자치단체·공공기관 등 41개 기관에서 제출한 520개 홍보콘텐츠(동영상·포스터·웹툰 등) 중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투표를 거쳐 6개 콘텐츠간 경연이 펼쳐졌다.

이들 홍보콘텐츠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이라는 정부3.0의 가치를 반영한 정책을 국민의 눈높이에서 쉽게 표현하고 있다.

‘도로위험상황 예보시스템’(경찰청 동영상)은 운전하면서 발생하는 돌발상황(교통사고·도로공사·집회시위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해 내비게이션, 모바일 앱 등으로 알려주는 안전운행 도우미임을 보여준다.

‘운전면허증발급 간소화’(국민건강보험공단 동영상)는 5개 기관이 협업해 건강검진결과를 공동이용함으로써 별도의 신체검사 없이 운전면허증을 발급·갱신받을 수 있는 생활의 변화를 소개하고 있다.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문화재청 동영상)는 누구나 쉽게 여행지의 문화유산을 찾아보고 전문해설과 탐방후기까지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소개하고 있다.

‘수입가격 공개’(관세청 인포그래픽)는 수입원자재의 수입원가와 국내 판매가격을 비교·공개해 국민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고 가격인하와 유통구조 개선이라는 효과까지 가져옴을 보여준다.

‘공공임대주택 분양전환 가격 개선’(경남 인포그래픽)은 건축부서와 세정부서간 협업으로 취득세 과세정보를 공유해 분양가격을 합리적으로 산정하고 임차인의 취득세를 절감하는 효과를 비교해 보여주고 있다.

‘공공시설 개방정보’(경기 고양시 리플릿)는 시민 누구나 공공시설을 활용해 각종 토론, 전시행사, 친목도모를 할 수 있도록 공공시설 정보를 한 눈에 알기 쉽게 제공하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는 정부3.0을 통해 국민과 기업에게 도움을 주는 우수사례를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국민들을 현장심사단으로 초대해 홍보콘텐츠별 토크면접을 직접 심사토록 함으로써 국민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홍보콘텐츠를 국민 눈높이에서 선정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박경국 안전행정부 제1차관은 “정부3.0은 국민이 중심인 정부를 만들어가는 정부개혁 패러다임”이라며 “국민이 잘 아는 정책이 좋은 정책이며 정부3.0을 추진하면서 나타난 다양한 우수사례를 국민의 눈높이에서 쉽게 홍보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담당 : 안전행정부 창조정부기획과 02-2100-186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