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평일 병문안 오후 6∼8시 가세요”

복지부, ‘입원환자 병문안 기준’ 권고문…단체방문은 피해야

2015.11.27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병문안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입원환자의 병문안을 줄여나가기 위해 시민사회단체, 의료계, 학회 등의 의견을 모은 ‘의료기관 입원환자 병문안 기준’ 권고문을 발표했다.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 후속 조치로 운영 중인 ‘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가 나서서 병문안 기본 수칙 및 허용 기준 등을 마련한 것이다.

협의체는 먼저, 병문안이 환자 치료나 회복에 바람직하지 않고 환자나 병문안객 서로에게 감염의 위험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려 국민 스스로가 병문안 자체를 자제할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

정부는 민·관 합동 인식 개선 캠페인 등을 통해 병문안 자체를 줄여나가고 총 병문안객 수까지 감소시키고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민·관 합동으로 병문안 문화 개선을 위한 대국민 인식개선 캠페인을 실시해 우리 사회의 병문안 을 줄여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병문안 허용 시간대를 설정하는 등 불가피한 병문안시 지켜야 할 기본수칙도 마련했다.

병문안 시간은 평일 오후 6∼8시, 주말·공휴일 오전 10∼12시, 오후 6∼8시로 전국 모든 의료기관에서 동일한 시간에 가능하도록 알려 나갈 예정이다.

시간은 병·의원 등이 환자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진료, 회진, 교대시간, 환자 식사시간 등을 피해서 정했다.

또 병문안객이 병·의원을 찾을 때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기침예절을 지켜야하며 꽃, 화분, 애완동물, 외부 음식물은 가지고 가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친지, 동문회, 종교단체 등에서의 단체 방문은 피하는 게 좋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이날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병문안 문화개선 선포식’을 개최하고 ‘병문안 문화 개선을 위한 실천사항’을 선포했다.

환자단체연합회, 소비자시민모임, 병원협회,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복지부는 병문안 문화개선을 위한 공동 실천을 다짐하는 서약식도 진행했다.

앞으로 병원협회와 환자단체·소비자시민모임은 ‘병문안 문화개선 캠페인 대국민 공모전’ 실시 등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병문안 인식 개선운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우리 사회의 오랜 관행인 병문안 문화를 이제는 바꿀 때가 됐다”며 “정부 뿐 아니라 의료서비스의 주인인 환자, 소비자, 병원계가 힘을 합쳐 병문안 문화를 개선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병문안 문화개선 홍보 포스터.
병문안 문화개선 홍보 포스터.

문의: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044-202-242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