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새 정부, 인도적 지원 민간단체 대북접촉 첫 승인

2017.05.26 통일부
인쇄 목록

통일부는 26일 대북 인도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북한 주민 접촉 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국내 민가단체의 대북 접촉이 승인된 것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새 정부 들어 첫 사례이기도 하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인도지원 등 민간교류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이라며 “이러한 입장에서 오늘 민간단체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접경지역 말라리아 방역 등을 위한 인도 협의 목적의 북한주민 접촉 신청 건에 대해서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이번 단체에 대한 대북 접촉 승인 이유에 대해서는 “여름철을 맞아 접경지역 말라리아 방역 시기의 시급성과 남북 주민의 보건·안전상의 필요성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방북 및 물자반출 신청 건이 들어온다면 접촉 승인과는 별도 문제이므로 이런 신청이 들어오면 인원이나 물품의 내역, 남북관계의 상황, 신변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검토해가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외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대북 접촉 신청 접수와 관련해서는 “6·15남측위에서 5월 23일 자로 대북접촉 신고를 통일부에 했으며 지금 수리 여부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