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과학기술유공자 예우·지원, 이제 법률로

명예·자긍심 고취…과학기술인이 존중받는 사회문화 조성

2015.12.01 미래창조과학부
인쇄 목록

과학기술유공자를 예우하고, 지원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이상민 의원(‘14.2월)과 김을동 의원(‘14.7월)이 각각 대표발의한 법률안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및 법제사법위원회의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최종 의결됐으며 과학기술인의 명예와 자긍심을 고취하고 과학기술인이 존중받는 사회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큰 과학기술인을 과학기술유공자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사망한 자 포함)한다.

과학기술유공자에 대해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 헌액, 과학기술관련 행사 초청 및 의전상의 예우, 복지시설의 편의제공, 공훈록 발간 및 연구업적 홍보, 국가과학기술정책 자문, 출입국 심사 우대 등의 예우를 하며, 미래부 장관이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을 설치·운영토록 규정했다.

아울러, 과학기술유공자의 과학기술 조사·연구,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 기술지도, 과학기술 분야 교육·강연 및 저술 등 사회적 활동을 지원토록 하고,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으로 하여금 과학기술유공자에 대한 우선적인 정년연장 및 정년 후 재고용 등을 적극 장려하고 필요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도록 했다.

미래부는 이 법의 제정을 통해 과학기술인 예우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우수한 과학기술인이 자긍심을 갖고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밝히고, 국회에서 심의한 입법취지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향후 시행령 마련 등 법 시행(공포 후 1년)을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