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년 하반기부터 365일 24시간 ‘소아전문응급센터’ 운영

서울대병원 등 전국 9곳…전담의사 상주·연령별 의료장비 구축

2016.07.25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영유아·어린이 환자가 연중 무휴로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는 소아전문응급센터가 전국 9개 의료기관에서 내년 하반기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보건복지부는 소아응급환자가 365일 24시간 전문적인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9개소의 소아전문응급센터를 신규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소아환자는 전체 응급실 환자의 3분의 1을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으며 연령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사용장비가 바뀌는 등 성인과 다른 의학적 특수성이 있어 전문화된 진료체계가 필요하다.

아울러 중증외상환자, 감염병 환자 등과 같은 공간에서 진료할 때 심리적 불안감과 감염 등의 위험이 존재해 소아전문응급센터는 성인 응급실과 분리된 별도 시설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 같은 특수성을 고려해 문을 여는 소아전문응급센터는 성인 응급실과 별도로 운영되는 8병상 이상의 소아 환자 응급실을 갖추고 연령별 의료장비를 구축한다.

또 소아과·응급의학과 전문의 2명 이상, 3년차 이상의 레지던트 2명 이상이 상주하고 소아 중환자실·입원실 예비병상, 홍역 환자 등을 위한 음압격리병상도 운용된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지난해 말 소아전문응급센터를 법제화했으며 이번달 참여기관 공모를 거쳐 9개 기관을 소아전문응급센터로 선정했다.

이들 기관은 시설공사와 인력확충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소아전문응급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야간·휴일 소아환자 중 경증의 경우는 ‘달빛 어린이병원’을, 중등도 이상은 ‘소아전문응급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달빛 어린이병원에서 1차 진료를 받은 응급도 높은 소아환자가 신속하게 이송되고 진료 받을 수 있도록 달빛 어린이병원과 소아전문응급센터 사이에 Hot-Line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야간·휴일 소아환자의 의료이용 불편을 줄이기 위해 소아전문응급센터와 달빛 어린이병원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문의: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044-202-255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