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금강 백제보 구간, 2008년부터 현재까지 중금속 불검출

2016.09.26 환경부
인쇄 목록

환경부는 26일 YTN, 경향신문, 노컷뉴스의 <금강 녹조에서 1급 발암물질 비소 기준치 2배> 제하 기사 관련 “최초 시료채취 방법이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에 적합하지 않아 의원실과 협의해 시료를 재채취·분석한 결과, 비소가 불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국가수질측정망 운영 결과 2008년부터 현재까지 금강 백제보 구간에서 비소, 카드뮴, 납 등 중금속이 불검출됐다고 강조했다.

언론들은 이날 금강 백제보 인근 왕진교에서 채취한 녹조에서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수질오염기준의 2배 이상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또 백제보 설치 이전에는 금강의 중금속 수치는 기준치 이하였으나 보 설치로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8월 금강 백제보 인근 녹조 제거를 위해 사용한 응집제 폴리염화알루미늄(PAC) 성분이 축적돼 비소가 검출되었을 가능성 있다고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조류제거물질 살포 전 응집제 폴리염화알루미늄(PAC) 성분 분석 결과 비소가 불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조류제거물질 살포 위치가 시료 채취지점보다 하류에 위치해 조류제거물질에 의한 영향이라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문의: 환경부 수질관리과 044-201-706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