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해외 여행 다녀왔으면 한달간 헌혈은 하지마세요!

질병관리본부, 지카바이러스 등 관련 수혈감염예방 위한 헌혈기준 안내

2016.02.05 질병관리본부
인쇄 목록

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 등 신종감염병과 관련, 수혈에 따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헌혈기준을 다시 한 번 안내했다.

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최근 1개월 이내에 외국을 여행한 경우에는 1개월간 헌혈을 보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 헌혈자 홍보.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 현황이 적힌 홍보물을 헌혈자가 확인하고 있다.

이는 지카바이러스 등과 같은 해외 신종감염병 유행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차원으로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009년부터 전국 혈액원을 통해 이 같은 헌혈 기준을 안내하고 있다.

현재 미국, 영국, 홍콩에서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지역을 여행한 뒤 28일간 헌혈을 제한하고 있다. 캐나다 역시 발생국가 여행 후 21일간 헌혈을 보류하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의 권고사항이기도 하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헌혈자들의 성실한 정보제공으로 해외 신종감염병 관련 수혈감염 사례는 발생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전국 혈액원에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을 부착해 알릴 예정이다. 헌혈문진 시 헌혈자들이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도 발간·배포할 계획이다.

문의: 질병관리본부 혈액안전감시과 043-719-766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