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체부, 국립한국문학관 추진 잠정 중단

국민화합 이끌어 낼 수 있는 근본 대안 마련 계획

2016.06.24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방자치단체 간 소모적인 유치 경쟁으로 번지고 있는 국립한국문학관 추진을 잠정 ‘무기한 중단’하고 문학계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더욱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간다고 24일 밝혔다.

문체부는 “지자체 간 배수진을 친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불필요한 갈등과 혼란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는 후보지가 선정되더라도 반발과 불복 등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며 “현 상황에서 건립 후보지 선정 등을 서두르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는 판단하에 당초 계획을 변경·조정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국립한국문학관 후보지 공모 등 추진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중단하고, 범국민적 합의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안을 차분히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국립한국문학관에 보여준 전국적 관심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대중화, 지역 문화자원 연계, 문학정책 전담기구 검토 등을 포함한 ‘한국문학 진흥 중장기 종합대책’을 올 하반기 중 수립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문학계와의 충분한 논의와 자문, 연구를 통해 올 하반기 수립할 ‘한국문학 진흥 중장기 종합대책’에는  ▲국립한국문학관의 합리적인 추진 방안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대중화 지원 ▲지역문학관 활성화 지원 ▲문학진흥 정책 전담기구 검토 등 문학계와 지자체와의 협력 방안을 담을 계획이다.

특히 대한민국 지역문학의 우수성 보존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지자체 및 지방문화원(228개)과 긴밀히 연계해 지역의 특색 있는 원천콘텐츠 발굴과 확산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과 044-203-272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