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국, ‘파리클럽’ 21번째 회원국 가입

국제 공적채무 재조정 논의체…박 대통령, 프랑스 방문때 가입의사

2016.06.30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지난 6월초 프랑스를 국빈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파리클럽의 가입의사를 표명한 뒤 신속한 추가조치로 7월 1일 정식가입하게 됐다.<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6월초 프랑스를 국빈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파리클럽의 가입의사를 표명한 뒤 신속한 추가조치로 7월 1일 정식가입하게 됐다. (사진=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리나라가 파리클럽 21번째 회원국이 된다.

파리클럽은 국제 공적채무 재조정에 관한 핵심 논의체로, 채무국이 공적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없는 구조적 어려움에 처했을 경우 공적채무 재조정을 논의하는 20개 선진 채권국들의 비공식 협의체이다.

이를 위해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이 7월1일 개최될 ‘파리클럽 60주년 기념식 및 한국의 가입서명식’에 참석한다.

한국의 파리클럽 가입은 지난 6월초 프랑스를 국빈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파리클럽 정회원국 가입의사를 표명한 뒤 그 후속조치로, 정부는 조속히 정회원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파리클럽 사무국 및 기존 회원국과 긴밀히 협의하여 신속하게 가입하게 됐다.

이번 가입서명을 통해 한국은 파리클럽의 21번째 회원국이자 기존 선진국이 아닌 첫 번째 회원국이 될 전망이다.

* 20개 회원국 :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일본,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 러시아, 이스라엘(러시아를 제외한 19개국이 OECD 회원국)

최 차관은 폐회사를 통해 세계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파리클럽의 기여를 평가하고, 파리클럽 가입 이후 한국의 역할에 대해서도 밝힐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의장국인 프랑스의 미셸 사팽 재무장관은 물론이고,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조아킹 레비 세계은행(WB) 상무이사 등 국제기구와 미국, 영국, 중국 등 주요국 재무부, 중앙은행 등의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하여 세계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또한, ‘국제금융시스템 내에서 파리클럽이 이룩한 기여’및 ‘신흥국 비중 확대에 따른 공적 채무재조정 지형의 변화’에 대한 라운드테이블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