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홍삼 농축액 원산지 둔갑 ‘꼼짝마’

농진청, 원산지 판별 첨단기술 개발…인삼 시장 유통체계 안정 기여

2014.11.28 농촌진흥청
인쇄 목록

농촌진흥청이 홍삼 농축액의 부정 유통을 막을 수 있는 원산지 판별 첨단기술을 개발했다.

농촌진흥청은 27일 농진청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서울여자대학교가 홍삼농축액의 부정 유통을 막고 국내산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홍삼농축액의 원산지 판별기술은 DNA와 근적외선분광분석기와 전자코 등 첨단 분석기기를 동시에 활용한다.

농진청은 홍삼농축액을 만드는 과정에서 DNA가 많이 손상된 점을 감안해 짧은 단편의 DNA가 증폭될 수 있는 표식인 마커를 개발했다.

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같은 종이면서 원산지가 다른 국내산과 중국산 홍삼농축액을 판별하기 위해 토양·기후·재배·가공방법이 다른 점을 착안, 첨단 분석기기를 이용한 판별기술을 개발했다.

농진청은 “인삼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의 차이를 전자코 등 4종의 분석 장비로 동시에 분석했으며 판별 정확도는 100%로 나타났다”며 “이 분석기기를 이용한 판별은 별도의 전처리 과정 없이 홍삼농축액 원액을 사용하므로 약 1시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다수의 국내 특허출원으로 원천 기술에 대한 대내외 지적재산권을 선점한 상태다.

DNA 판별기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4개 기관에 기술이전을 했다.

농진청은 “이들 기술을 부정 유통 단속에 활용하면 홍삼농축액의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는 불량 제품을 판별할 수 있어 인삼 시장의 유통 체계를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의 : 농촌진흥청 인삼과 043-871-553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