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세계적으로 울릉도서만 자생…새 식물종 발견

‘울릉바늘꽃’ 크고 화려해 원예적·관상적 가치 커

2017.10.13 산림청 국립수목원
인쇄 목록

산림청 국립수목원이 전 세계적으로 울릉도에서만 자생하는 새로운 식물종을 발견했다.

‘울릉바늘꽃(Epilobium ulleungensis J. M. Chung)’으로 이름 붙여진 이 식물은 사각형 형태의 암술머리와 높이 200cm 이상의 큰 키, 식물체 전체에 분포하는 짧고 밀생하는 털, 진분홍 또는 붉은 자줏빛의 꽃 색이 특징이다.

울릉바늘꽃.
울릉바늘꽃.

여러해살이 풀인 ‘울릉바늘꽃’은 큰 키와 화려한 색깔의 꽃으로 원예적, 관상적 가치가 커 유용한 자원식물로도 개발이 가능하다.

특히 ‘울릉바늘꽃’은 전 세계적으로 오직 울릉도에서만 적은 개체의 자생 군락지가 하나 남은 멸종위기식물이다.

최근에는 자생 군락지 주변에 칡덩굴과 왕호장근이 급속도로 발달, ‘울릉바늘꽃’ 자생지를 덮으면서 멸종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국립수목원은 울릉도 식물종 다양성 연구 과정에서 이 식물을 발견했으며 분류학적 검토를 거쳐 올해 한국식물분류학회지에 발표했다.

울릉도는 온난습윤한 해양성 기후와 지형적 환경 다양성 때문에 대륙과는 다른 독특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어 생물종다양성의 핵심 구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울릉도에는 40여종 이상의 특산식물이 분포한다.

이번에 확인된 울릉바늘꽃 역시 울릉도의 특산식물로 어떠한 종 분화 과정을 통해 하나의 식물 종으로 진화했는지를 밝히기 위한 기준 식물이 될 것으로 국립수목원은 판단하고 있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멸종위기에 처한 ‘울릉바늘꽃’ 자생 군락지를 보존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해 중요 산림식물자원을 지키고 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산림청 국립수목원 031-540-106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