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북, 터무니없는 주장…우리국민 즉각 송환하라” 

“일방적 억류 매우 유감”…책임있는 태도 촉구

2015.03.27 통일부
인쇄 목록

브리핑 중인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브리핑 중인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부는 북한의 우리 국민 2명 억류 기자회견과 관련해 북한이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억류중인 우리 국민의 즉각적인 석방과 송환을 요구했다.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이 우리 정부에 어떤 사전설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우리 국민 김국기씨와 최춘길씨를 억류하고 이들에 대해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이러한 조치는 국제관례는 물론 인류 보편적 가치인 인권과 인도주의 정신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어제 기자회견에서 언급된 북한의 조사 내용은 향후 우리 국민들이 우리 측으로 송환된 후에 확인해 보아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어 “북한이 우리 국민 김국기 씨와 최춘길 씨를 조속히 석방하고 우리 측으로 지체 없이 송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우리 국민들이 송환되기 전까지 국제규범 및 관례에 따라 신변안전 및 편의를 보장하고, 그 가족과 우리 측 변호인이 접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2013년 10월 이후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우리 국민 김정욱 씨를 하루 빨리 석방하여 우리 측으로 송환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북한은 우리 정부의 정당한 요구에 대해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