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안전정보 '클릭' 한번으로…'생활안전지도'

2014.09.30 KTV
인쇄 목록

앞으로는 특정 지역에서 발생한 범죄나 교통사고 같은 정보를 클릭 한번으로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앱을 통해 안전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생활안전지도'가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서울 성북구의 한 지역입니다.

이 일대 범죄현황을 조회해 봤더니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여러 정보가 표시됩니다.

우리 동네 안전정보를 클릭 한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생활안전지도입니다.

성폭력과 절도, 폭력 등 4대 범죄의 발생빈도를 등급화해 위험성이 높은 지역은 붉은색으로 안전한 지역은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생활안전지도를 이용하면 가로등과 경찰서 등의 위치는 물론 가장 안전한 경로가 어딘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씽크> 이재율 / 안전행정부 안전관리본부장

"생활안전지도가 공개되면 등하굣길 어린이, 밤길 귀가 여성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각종 재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스스로 위험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치안과 교통, 재난, ?춤안전 등 4개 안전분야 정보가 인터넷과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됩니다.

관련 정보는 경찰청과 소방방재청,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 기관들에 모인 과거 통계들을 사용했습니다.

부작용이 우려된 낙인효과와 재산가치 하락 등을 최소화 하기 위한 안전 장치도 마련됐습니다.

씽크> 이종설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전연구실장

"실제 사유재산에 해당하는 부분은 정보를 표출하지 않았고요. 공공재산에 해당하는 도로상의 정보를 표출하면서 소기의 목적을 거두는 반면에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자 했습니다."

안전행정부는 서울 성북구와 충남 천안시 등 15개 시범지역의 성과를 분석해 올해 말까지 115개의 지자체에 확대 적용한 다음 내년 말까지는 전체 지자체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