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화재 야행…밤에 즐기는 문화산책

문화재청 10선 책자…오색달빛 강릉야행 등 지역별 프로그램 안내

2016.05.26 문화재청
인쇄 목록

문화재청은 문화재가 집적·밀집된 지역을 거점으로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접목한 야간형 문화향유 프로그램 ‘문화재 야행(夜行)’의 안내책자 ‘문화재 야행 10선’을 제작·배포한다.

문화재 야행 프로그램은 지역 내 문화유산과 그 주변의 문화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야간에 특화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관광객을 전국으로 유입·확산하고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에 배포되는 ‘문화재 야행 10선’은 올 한해 전국 10개 시도에서 펼쳐질 다채로운 야행 프로그램을 널리 알리기 위한 책자이다. 지역별 프로그램의 요약정보를 비롯하여 세부 프로그램별 일정, 장소, 내용 등이 일목요연하게 담겨 있다.

전체 프로그램의 지역별 분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 등이 수록돼 있다.

‘역사를 품고 밤을 누비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2016년 문화재 야행은 야경(밤에 비춰보는 문화재), 야로(밤에 걷는 거리), 야사(밤에 듣는 역사 이야기), 야화(밤에 보는 그림), 야설(밤에 감상하는 공연), 야식(밤에 즐기는 음식), 야숙(문화재에서의 하룻밤) 등 7개의 세부 주제별로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10선 180여 개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근대문화유산의 보고인 서울 정동 일대에서는 대한제국의 황궁이었던 덕수궁을 비롯해 외국 공사관, 종교 건축물 등 근대 공간을 배경으로 다양한 공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정동야행’이 진행된다. 한국전쟁 당시 임시수도였던 부산에서는 전쟁의 아픔을 이겨낸 역사를 다각도로 조명하는 ‘피란수도 부산야행’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강원도 강릉에서는 조선 시대 강원도의 행정중심지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강릉의 이모저모를 보여주는 ‘오색달빛 강릉야행’, 충북 청주와 전남 순천에서는 옛이야기를 간직한 읍성을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도시의 참모습을 느낄 수 있는 ‘청주야행, 밤드리 노니다가’와 ‘순천문화읍성 달빛야행’이 운영된다.

또한 백제와 신라의 찬란했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충남 부여와 경북 경주에서는 고도(古都)의 고풍스러운 밤을 만끽할 수 있는 ‘사비야행, 백제의 밤, 세계유산을 깨우다’와 ‘천년야행! 경주의 밤을 열다’로 방문객을 맞는다.

천년을 이어온 유서 깊은 전통문화의 도시 전주에서는 ‘전주야행, 천년벗담’이, 근대의 숨결을 간직한 대구와 전북 군산에서는 각각 ‘근대로의 밤, 7야로의 시간여행’과 ‘군산야행! 여름밤 군산 근대문화유산 거리를 걷다’가 펼쳐지는 등 문화유산을 매개로 밤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이 마련된다.

이번에 발간된 안내책자는 각 지방자치단체, 한국관광공사, 관광안내소 등에 배포하고, 전자문서 형태로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에도 게재하여 누구나 쉽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지역 고유의 문화유산을 매개로 지역 경제와 문화를 활성화하고 개방·공유·소통을 추구하는 정부3.0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재 활용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민들과 함께 할 계획이다.

ㅑ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