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필리핀 여행자 콜레라 감염…올해 첫 해외 유입

같은 항공기 이용 승객 중 증상 있으면 검사 받아야

2017.02.21 질병관리본부
인쇄 목록

필리핀을 여행하고 돌아온 내국인이 콜레라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 올 들어 첫 콜레라 해외 유입 사례다.

질병관리본부는 필리핀 세부에서 지난 17일 오후 9시 10분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에어아시아 Z29048편 탑승자 중 설사 증상자의 채변을 검사한 결과 콜레라균이 검출됐다고 21일 밝혔다.

검사결과 확인 즉시 환자 주소지인 충북 충주시 보건소 및 충북도청에서 환자역학조사를 진행했으나 환자는 현재 중국으로 출국한 상태이다.

환자의 출국 시점은 격리기간인 ‘증상소실 후 48시간’은 지난 시점이다. 

보건당국은 한·중·일 검역협의체를 통해 마련된 검역 핫라인을 활용, 중국검역위생관리국에 해당 출국자 정보를 공유하고 환자관리를 통보했다. 

또 국내 체류 기간 접촉자에 대해서는 발병감시 및 진단검사를 통해 추가환자여부를 확인 중에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같은 항공기를 이용한 승객 중 심한 수양성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해외여행 여부를 의료진에게 설명하고 콜레라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콜레라 환자를 진단·치료한 병원은 즉시 관할 보건소로 신고해야 한다.

콜레라는 콜레라균(Vibrio cholerae) 감염에 의한 급성 장관질환으로 오염된 물(지하수 및 음용수 등)이나 음식을 통해 전파된다. 

드물게는 환자 또는 병원체보유자의 대변이나 구토물과 직접 접촉에 의한 감염도 가능하다. 

처음에 복통 및 발열이 없이 갑자기 수양성 설사를 하는 것이 특징이고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탈수와 저혈량 쇼크가 온다.

기타 콜레라 등 질병 정보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 043-719-712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