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고수습 안내지’ 매일 배포…장례지원단 운영

희생자 인도 과정, 가족 불편 최소화위해 절차 간소화 시행 중

2014.04.24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인쇄 목록

정부가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 희생자 가족들에게 매일 ‘사고수습활동 일일안내지’를 제작·배포하기로 했다.

또 원활한 장례 지원을 위해 24일부터 안산시 올림픽 기념체육관에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학생 장례지원단’을 운영한다.

23일 오후 경기도 안산 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침몰 세월호의 단원고 희생자를 위한 임시 합동분향소에서 어린이를 포함한 시민들이 희생자를 위해 헌화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3일 오후 경기도 안산 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침몰 세월호의 단원고 희생자를 위한 임시 합동분향소에서 시민들이 헌화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날 밤 일일 점검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박승기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은 “팽목항과 진도체육관에서 체류하고 있는 희생자 가족들에게 사고수습 정보를 신속·정확히 제공하기 위해 매일 ‘사고수습활동 일일안내지’를 제작 배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희생자 인도 과정에서 가족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분증, 지문, 병원기록, 법의치학 정보 등에 의거 희생자를 가족에게 인도하는 절차 간소화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사고대책본부는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 희생자의 사진 등 신원관련 정보를 제공해 가족의 신원확인을 돕고 있다.

아울러 DNA 검사가 24시간 이내에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국과수 장성지원까지 검체를 경찰, 소방 헬기로 이송하고 있으며 군헬기, 구급차, 민간업체 운구차 등 다양한 이송수단을 희생자 가족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사고대책본부는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희생자 안치, 분향소 설치운영, 장례절차준비 등 원활한 장례 지원을 위해 24일부터 안산시 올림픽 기념체육관에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학생 장례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장례지원단은 안전행정부 실장을 단장으로 하고 12개 기관의 국·과장급 공무원으로 구성된다.

또 안산시 내 안치시설 부족에 대비해 유가족이 원하는 곳에 시신을 안치할 수 있도록 희생자 20인을 수용할 수 있는 임시 안치실을 설치하고 추가설치를 준비 중에 있다.

박승기 대변인은 “실종자에 대한 수색 및 구조가 장기화됨에 따라 실종자 가족들의 현장체류가 장기화되고 있다”며 “슬픔을 함께 나누는 차원에서 고용부를 통해 실종자 가족인 직원의 소속회사에 특별휴가를 부탁드렸다”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