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제주민군복합항 군 관사 건립 행정대집행 예정

국방부, “작전필수요원용 군 관사 공기 고려해 불가피” 

2015.01.30 국방부
인쇄 목록

국방부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하 제주민군복합항) 군 관사 건립 정상화를 위해 관계법령에 따라 오는 31일 ~ 내달 2일께 행정대집행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국방부는 “이번 행정대집행은 제주민군복합항 완공 시점에 맞춰 이곳에서 근무하게 될 장병 중 작전필수요원과 그 가족이 거주할 군 관사 72세대 건립을, 계획된 2015년 12월에 마치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국방부는 2008년부터 군 관사 건립을 위해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도, 서귀포시와 협의를 거쳐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지난해 10월 군 관사 건립 공사를 착수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25일부터 반대측의 공사장 입구 무단 점거가 지속되면서 공사가 중단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주도는 지난해 11월 관사 건립 철회를 요청했다.

국방부는 공사중단 이후 제주도에 2015년 12월까지 군 관사 건립 완공이 가능한 대체부지를 확보해 제시해 주거나 매입 민영아파트를 제공하는 등 군 관사 건립에 있어 확정적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제주도 제시 대체부지 최소 3년 걸려 수용 불가…12월까지 건립 불가능

이에 제주도는 지난 15일 ‘매각의사가 있는 사유지(제주 민군복합항과 2.3km 거리)를 제시하고 해군이 이 부지를 확보해 군 관사 건립을 추진하는 방식’의 대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국방부가 제주도에서 제시한 대안을 검토한 결과 토지수용, 각종 인허가 절차 및 대체부지 내 분묘 이장 등의 여러 절차를 진행하는데 최소 3년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또한 대체부지는 인근마을 주민 전체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가 필요해 올해 12월까지 군 관사를 건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게다가 제주도는 2014년에 반영된 예산 불용액과 대체부지 매입비 등 추가 예산 소요에 대해서는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아 국방부는 제주도의 대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방부는 앞서 지난해 12월부터 강정마을회가 공사장 진입로에 불법적으로 설치된 공사방해 지장물(천막, 차량 등)을 자진 철거하도록 강정마을회에 5차례에 걸쳐 계고장을 발송했으나 강정마을회는 현재까지 공사방해 지장물을 철거하지 않았다.

국방부는 작전필수요원용 군 관사 공기를 고려해 관련법에 따라 부득이하게 행정대집행을 시행할 수밖에 없음을 강정마을회에 사전 고지하는 등 마지막까지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23일 행정대집행 연기하며 협의 지속

이와 함께 해군은 강정마을 주민들의 화합과 갈등 해소를 위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노력에 공감해 지난 1월 23일 예정됐던 행정대집행을 잠정 연기하며 제주도에서 제시한 방안 등을 추가 검토했다.

이후 해군참모차장이 제주도를 방문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군 관사 건설 정상화를 위한 협의를 가졌다. 그러나 합의점을 찾을 수 없었고 더 이상 공사를 미룰 경우 오는 12월까지 군 관사를 건립할 수 없는 물리적 한계에 도달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작전필수요원과 그 가족이 거주할 최소한의 군 관사를 오는 12월 제주민군복합항 완공시점에 맞춰 건립할 수 있도록 행정대집행을 시행할 수 밖에 없다”면서 “제주민군복합항 완공과 군 관사 건립을 위해 제주도와 강정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의 : 국방부 대변인실 02-748-5511~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