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 총리 “세월호 교훈 삼아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마련”

영상 국무회의 주재…“생존자 구조 마지막까지 최선 다할 것”

2014.04.22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홍원 국무총리는 22일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정부는 이번 사건을 교훈삼아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먼저,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명확히 따져 엄정하게 처벌하는 것이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영상 국무회의장에서 정부서울-세종청사 간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홍원 국무총리가 22일 정부세종청사 영상 국무회의장에서 정부서울-세종청사 간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 총리는 “이번 사고의 근저에는 허술한 승선관리, 선장의 제자리 안지키기, 위급상황 시 매뉴얼 미준수, 부실한 안전교육·훈련, 무리한 선박 개조 등 선주와 선장, 선원 모든 관계자의 안전의식 결여가 자리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각 부처는 안전의식을 철저히 개혁하는 대책과 함께 안전을 위협하는 비정상 관행과 제도, 규정을 전수 조사·발굴해 목록화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 “효율적인 점검을 위해 앞으로 2주간 사업주체가 먼저 자체 안전점검과 보완조치를 취하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이후에 정부·지자체 합동으로 종합점검을 실시하겠으며 필요시에는 암행확인도 실시해 법위반 행위가 적발될 경우 단호하고 예외 없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국무조정실과 안전행정부에 “안전의식 개혁과 비정상 관행·제도 개선, 분야별 안전점검 결과 등을 종합해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조속히 수립하라”고 요청했다.  

또 국무위원들에게는 “이번이 우리나라 안전문화를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마지막 기회라는 비장한 각오로 적극 참여하고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정부가 초기대응 과정에서 혼선을 빚고 피해 가족들을 배려한 충분한 조치가 이뤄지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불의의 사고를 당한 승객과 실종자 가족들께 다시 한번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희생된 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무엇보다 가용 자원과 기술을 총동원해 인명 구조에 총력을 기울이고 생존자를 구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 총리는 “정부는 앞으로 안전사고에 대해 무한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사고수습과 대책 마련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