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교황 “죄지은 형제 일흔일곱번이라도 용서하라”

명동성당서 ‘평화와 화해 미사’ 집전…한반도 평화 메시지 전달 

2014.08.18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18일 오전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박근혜 대통령이 기도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18일 오전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박근혜 대통령이 기도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프란치스코 교황이 18일 오전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에서 한반도 평화에 관한 메시지를 발표했다.

교황은 “주님은 ‘형제가 죄를 지으면 일곱 번이나 용서해줘야 하냐’고 베드로가 묻자, 일곱 번이 아니라 일흔일곱 번까지라도 용서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며 “이 말씀은 화해와 평화에 관한 예수님 메시지의 깊은 핵심을 드러낸다”고 설명했다.

또 “만일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용서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우리가 어떻게 평화와 화해를 위하여 정직한 기도를 바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수님께서는 용서야말로 화해로 이르게 하는 문 임을 믿으라고 우리에게 요청하신다”며 “바로 이것이 내가 한국 방문을 마치며 여러분에게 남기는 메시지”라고 밝혔다.

교황은 “이제 대화하고, 만나고, 차이점들을 넘어서기 위한 새로운 기회들이 샘솟듯 생겨나도록 우리 모두 기도하자”며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인도주의적 원조를 제공함에 있어 관대함이 지속될 수 있도록, 그리고 모든 한국인이 같은 형제자매이고 한 가정의 구성원들이며 하나의 민족이라는 사실에 대한 인식이 더욱더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세상의 평화와 분쟁지역, 분단으로 아픔을 겪는 이들,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과 교회를 주제로  신자들과 함께 보편지향기도를 진행했다.

이날 교황의 방한 마지막 미사에는 박근혜 대통령도 참석, 교황의 메시지를 경청했다.

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제주 강정마을 주민, 밀양 송전탑 건설 예정지역 주민, 용산 참사 피해자 등 다양한 형태의 상처로 인해 평화와 화해가 필요한 인사들도 초청받았다.

한편 교황은 명동 대성당에서 ‘평화와 화해의 미사’를 봉헌하기 앞서 타 종교 지도자들과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교황은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 목사, 남궁성 원불교 교정원장 등 한국의 12개 종단 종교지도자들에게 “형제들로 서로 인정하고 함께 걸어가자”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