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 총리 “생활주변 안전문제, 자치단체 책임의식 중요”

국무회의 주재…“각 부처, 소관 분야별로 안전점검 보완분야 조속 발굴·점검”

2014.10.21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홍원 국무총리는 21일 판교 추락사고와 관련해 “생활주변 안전문제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일선 자치단체의 관리와 책임의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사고에서 보듯이 안전위해 요소는 우리 사회 곳곳에 산재되어 있고 그 양상도 대단히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영상 국무회의장에서 열린 세종-서울 청사간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홍원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세종청사 영상 국무회의장에서 열린 세종-서울 청사간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어 “유명을 달리 하신 분들께 애도를 표하며 관계기관은 부상자들의 신속한 회복에 진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안행부 등 관계부처에 “재난안전 관련 법령상의 미비점을 파악,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역할을 명확히 하는 등 보완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그동안 정부와 자치단체, 민간부문의 총체적 안전점검 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각지대와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각 부처는 소관 분야별로 안전점검 상 보완해야 할 부분을 조속히 발굴하여 점검에 임하도록 하되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정 총리는 “안행부와 국토부 등 관계기관은 각 자치단체가 관리하는 환기·배기구와 채광시설 등 유사 시설의 관리 실태와 위험요소에 대한 일제 점검과 함께 필요한 안전조치를 신속하게 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부터 사흘간 각종 사고와 재난에 대비한 안전한국훈련이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각자의 영역에서 안전규칙 준수와 시설·장비 점검, 사고 시 행동요령 숙지와 피난·구조훈련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서 안전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감사 및 법안·예산안 절충 등 국회일정에 대해서는 “국회는 ‘세월호법 TF팀’을 운영 중에 있고 ‘정부조직법’과 소위 ‘유병언법’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 협력해서 10월 중에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관계부처에 요청했다.

또 국정감사 이후 시작될 내년도 예산안 심의와 관련해 “각 부처는 여당은 물론 야당과 각 상임위에 대한 접촉 기회를 확대, 중점법안과 예산사업을 수시로 설명하고 중요한 안건은 당대표 등 지도부에도 이해와 협조를 구함으로써 경제 활성화와 민생 관련 법안들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지시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