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황 총리 “비상한 각오로 국정에 임해야”

국무회의 첫 주재…“메르스 완전 종식 때까지 긴장감 늦추지 말아야”

2015.06.30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황교안 국무총리는 30일 “현 상황의 엄중함을 감안할 때 하반기에는 보다 비상한 각오로 국정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경제상황이 여전히 어렵고 더욱이 메르스(중동호흡기질환) 사태로 인한 충격이 더해지는 가운데 하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 총리가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 18일 취임한 이후 처음이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황교안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황 총리는 “우선 메르스 사태의 조기 종식을 통해 국정의 추동력을 회복하고 경제활력 회복과 민생안정, 4대 구조개혁과 비정상적 관행의 개혁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와 내각이 하나의 팀으로 모든 역량을 결집해 하반기에는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국정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메르스와 관련해서는 “최근 메르스 확진환자가 줄고는 있으나 여전히 불안요인이 산재해 있다”며 “방역당국은 하루하루가 고비라고 생각하고 완전 종식 때까지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철저히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황 총리는 이어 “메르스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지역경제·병원 등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기획재정부와 관련부처는 추경 편성 시에 여러 어려운 분야에 대한 지원대책이 실효성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메르스로 인한 경제·사회적 후유증에서 벗어나 국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해야 한다”며 “국무위원들은 각 부처와 소속·공공기관들의 정책들이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챙겨 달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금년은 ‘슈퍼 엘리뇨’ 등의 영향으로 폭우?태풍 등이 잦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며 “재난 관련 부처들은 장마철에 대비해 다시 한번 총체적으로 안전 점검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재난 취약 시설물과 상습 수해 지역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관련부처는 조속한 시일내에 시설물 보강을 완료하고 예방점검을 강화해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