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비누로 손씻기’ 생활 속 실천으로 감염병 예방 가능

수인성감염병 약 50~70%, 손씻기만으로도 막을 수 있어

2015.07.02 질병관리본부
인쇄 목록

질병관리본부가 메르스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첫걸음으로 비누를 사용하는 올바른 손씻기 6단계의 생활화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일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건강생활 수칙으로 수인성감염병의 약 50~70%는 손씻기만으로도 예방가능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의 효과가 높다는 것이 질병관리본부의 설명이다.

지난해 ‘손씻기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80%는 손씻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데 반해 비누로 손씻기 실천은 2011년 63.2%에서 2014년 67.4%로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가 작년 공중화장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제 관찰 조사에서 화장실에서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71.4%%였고 이 중 비누로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3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관리본부는 매년 국민들의 손씻기에 대한 인식제고와 실태파악을 위해 손씻기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전국 시·도 및 보건소 및 교육부와 함께 손씻기 홍보물(포스터, 스티커 34만부)를 배포하는 등 ‘전국민 손씻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달 초 추가 홍보물과 지역사회 손씻기 홍보사업 가이드를 배포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비누로 손 씻기만으로 나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공동체의 감염병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를 위한 에티켓으로 생활 속 건강수칙 실천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올바른 손씻기 포스터.
올바른 손씻기 포스터.

문의: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 043-719-7120/712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