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평창올림픽 수송시설 조성계획 확정

제9차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대회 지원위 개최

2016.11.04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이 치러지는 강원도 일대에 조성될 환승주차장과 차고지, 승하차장 등에 대한 수송시설 조성계획이 확정됐다.

정부는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9차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지원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 ‘대회관련시설의 설치·이용 등에 관한 변경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지원위원회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지원위원회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올림픽지원위원회는 국무총리 주재 위원회로, 개폐회식장 위치 결정, 철도 기존선 개량사업 사업비 절감 등 올림픽과 관련된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위원회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대회 기간 중 관람객 등에 대한 효율적인 수송운영을 위해 환승주차장, 차고지, 승하차장 등 수송시설 조성계획을 확정했다.

수송시설 규모는 평창·정선·강릉 일대에 들어설 환승주차장 10곳(48만㎡)과 평창·강릉·속초에 조성할 차고지 5곳(29만㎡), 올림픽플라자 내 셔틀버스 승하차장 2곳(1만 9000㎡) 등으로 총 사업비는 472억원이 투입된다.

수송시설 조성계획이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관련시설 설치·이용계획에 포함됨에 따라 조직위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발행위허가 없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지원위는 IOC 지원확대 등 다각적인 재원확보와 함께 10월 기준 최종목표액 9400억원의 83% 달성률을 보이고 있는 스폰서십 판매에도 총력을 기울여 경제올림픽 구현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세계 최초 5G 시현 및 사물인터넷(IoT) 활용 맞춤형 서비스, 로봇 보안·경비, 8개 국어 자동 통·번역 시스템 구축 등 최첨단 ICT올림픽 실현에도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국가기관 합동 대테러·안전대책본부 발족(2017년 9월)과 국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종합안전계획 수립(2017년 10월) 등 대회 안전 확보에도 나선다.

올림픽 붐 조성을 위해 주요 관광지 및 축제, 프로스포츠 현장에서 마스코트(수호랑·반다비) 노출을 강화하고 한중일 공동캠페인, 해외방송사 프로그램 제작지원 등 해외홍보도 강화한다.

이와 관련해 조직위는 이달부터 내년 4월까지 총 26개 대회를 통한 테스트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대회 운영능력 사전 점검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보완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대회시설 조성현황에 따르면 경기장 평균 공정률은 77%, 진입도로 16곳의 평균 공정률은 44%이다. 내년 9월 완공 예정인 개·폐회식장은 철골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며 공정률은 26%이다.

문의: 국무조정실 문화체육정책과/문화체육관광부 평창올림픽지원과 044-200-2328/203-314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