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체부, 콘텐츠산업 지원 정책 대폭 손질

융합벨트사업 전면 개편…문화창조융합본부 폐지

2016.12.21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문화체육관광부는 콘텐츠산업 재도약과 신뢰 회복을 위해 지원 정책을 전면 개편한다고 21일 밝혔다.

문체부는 “최근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과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업 추진 절차 등에 관련된 의혹 제기가 잇따르면서 많은 콘텐츠기업들이 정부의 콘텐츠산업 지원 정책 자체의 위축을 우려하고 있으나 콘텐츠산업의 지원 필요성은 여전히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의혹이 제기된 사업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조사·감사·수사 등의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 문제를 해결하고 콘텐츠산업 지원 정책을 전면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융합벨트 거점 중 민간 주도 사업인 문화창조융합센터·케이(K)-컬처밸리·케이(K)-익스피리언스 사업은 각 기업이 자율적으로 추진한다.

문체부는 콘텐츠기업 및 인재 양성을 위한 공공 주도 거점은 전면 개편해 내실화한다는 방침이다.

문화창조벤처단지는 융합벨트 출범 이전부터의 창업 지원 사업이었던 콘텐츠코리아 랩 사업으로 통합해 ‘콘텐츠코리아 랩 기업지원센터’로 새롭게 출발한다. 

이후 정책연구와 의견수렴 등을 거쳐 2018년 초에는 ‘(구)벤처단지’ 사업과 ‘콘텐츠코리아 랩’ 사업을 통합한 종합 콘텐츠기업 육성 거점인 ‘콘텐츠팩토리(가칭)’를 마련할 예정이다.

다만 42개 현재 입주기업(독립공간)의 입주 계약기간을 감안해 내년 12월 말까지는 현행 지원을 유지하면서 사업을 내실화할 계획이다.

ㅑ

입주기업 위주인 현재의 사업 프로그램을 전체 콘텐츠기업으로 확대하고 글로벌 육성 기관(엑셀러레이터) 입주를 통한 해외 진출 지원 등 필요한 기능은 추가할 예정이다. 

문화창조아카데미는 ‘콘텐츠인재캠퍼스(가칭)’로 명칭을 변경한다. ‘창의인재양성’ 사업과 통합해 가상현실(VR)·인공지능(AI) 등 미래 선도형 콘텐츠인재 산실로 재구성한다는 방침이다. 

문화창조아카데미 사업은 ‘창의인재양성’ 사업으로 통합하고 ‘콘텐츠인재캠퍼스(가칭)’로 개편해 내년 3월 홍릉으로 이전한다.

‘콘텐츠인재캠퍼스(가칭)’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인공지능·홀로그램·테마파크·문화로봇 등 미래 선도형 콘텐츠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 거점으로 운영된다. 내년 정책연구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2018년 초 정식 출범한다.

내년 12월까지 진행되는 현재 교육생의 교육 기간을 감안해 내년에는 현행 아카데미 강좌를 유지하면서 기존 창의인재양성 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등 사업 재편을 준비할 예정이다. 

문화창조융합본부는 감사 등을 거쳐 내년 3월까지 단계적 축소 후 폐지한다.

융합벨트 사업의 기획·자문을 담당했던 문화창조융합본부는 감사 등을 통한 사실관계 규명, 홍릉 아카데미 개소 준비 등에 필요한 시간을 감안해 내년 3월까지 단계적 축소를 거쳐 폐지하기로 했다. 이후에는 새로운 콘텐츠산업을 육성하는 사업의 관리 주체는 문체부로 일원화한다. 

ㄹ

아울러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업 개선과 관련해 콘텐츠산업 지원 정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원 사업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절차 전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특히 최근 콘진원 원장 선임에 대한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범위 내에서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콘텐츠산업 지원 정책 전문가가 기관장이 될 수 있도록 후보자 자격 요건을 강화하고 기관장 선임 과정에서 문체부의 결정권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추천 후보자에 대한 ‘인사 검증 위원회(가칭)’를 구성해 후보자에 대한 공개적인 검증·평가를 시행한다. 또 인사혁신처의 인재 데이터베이스(DB) 활용 활성화 등을 통해 후보자 풀을 확대한다. 

이와함께 콘진원 공모(지원) 사업 절차도 개선한다. 지원사업 선정 평가 후 업체명(기존, 접수번호 공개), 평가 절차, 평가 기준, 평가 총평 등을 모두 공개한다. 평가위원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평가위원 주기적 인아웃(In-Out) 제도’를 도입한다.

평가 참여 횟수, 이해관계 여부 등을 기준으로 평가위원의 제척 및 참여 제한도 강화한다. 1200여 개 콘텐츠기업이 동의하는 평가 기준을 마련해 공정성·전문성도 높일 예정이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044-203-241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