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동아시아 철도 국제세미나, 외교적 결례 없었다

2019.10.01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4일 열린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는 철도공사 등과 긴밀히 협조해 진행했으며 김경욱 2차관이 러시아 차관, 몽골 차관 및 중국의 고위급 정부 대표단을 맞이하는 등 외교적 결례로 간주될 만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일 아시아경제, 뉴시스 <앙꼬 빠진 국토부 국제행사…文대통령 동북아 철도구상 시작부터 삐걱>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9.4. 국토부 주최 동아시아철도공동체에 한국철도공사 불참
부처 간 불협화음으로 비춰질 수 있고 외교적 결례로 볼 수 밖에 없음

[국토교통부 설명]

2019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9.4)에 한국철도공사가 참석하지 않은 것은 부처 간 불협화음으로 비춰질 수 있고, 외교적 결례로 볼 수 밖에 없다는 보도내용(10.1)은 사실이 아닙니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는 국토부가 매년 9월경 개최하는 글로벌협력인프라컨퍼런스의 한 세션으로 개최키로 올해 초부터 계획되어 있었으며,

세미나 준비과정에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개발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논의하여 왔습니다.

한국철도공사 손병석 사장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9월 4일부터 6일까지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였고, 세미나에는 국제협력분야 부서장(1급)이 참석하여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본 국제세미나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주관한 행사로서 관계국 정부기관, 국제기구, 연구소, 대학의 전문가가 참석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김경욱 2차관이 러시아 차관, 몽골 차관 및 중국의 고위급 정부 대표단을 맞이하는 등 외교적 결례로 간주될 만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본 행사에서는 세계은행과 한국개발연구원이 발제를 하고 러시아와 몽골의 정부관계자, 중국·한국의 정부 관계자 및 전문가, 일본의 전문가 및 세계은행·광역두만강개발 등 국제기구 전문가가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졌으며,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설립에 대하여 참석한 정부 대표단과 국제기구의 지지를 확인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문의: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 044-201-394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