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승강기 안전관리제도 관련 개선방안 마련 예정

2020.05.29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승강기 관련 안전규제는 사고 예방 및 점검 내실화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향후 이해관계자·유관기관 등과의 논의를 거쳐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5월 28일 한국경제 <안전 강조하다 갈라파고스 규제 만든 정부… 승강기 중소기업 고사 위기>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승강기 자체점검반 2인 구성 및 안전인증 제도 도입 등 안전규제 강화로 인한 중소기업의 경영난 악화로 고사 위기에 직면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행안부 입장]

① 2인 점검에 대한 설명

○「승강기 안전운행 및 관리에 관한 운영규정」에 따른 2인 점검실시 규정(’20.3.28. 시행)은 최근 발생한 점검자의 사고*를 예방하고 점검의 내실화(2인 점검 항목 실시)를 위해 마련한 것입니다.

* ’19. 7월 부산과 11월 목포 등에서 1인 점검으로 인한 인명사고 발생

○ 관련 규정은 승강기 사고·고장 예방 및 이용자 인명피해 감소를 위해 작년에 관련 단체, 전문가, 이해관계자, 유관기관 등과 함께 2차례의 논의를 거쳐 마련하였습니다.

○ 사업자의 사전 준비와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1년의 유예기간을 두었으나, 관계자들의 추가 유예 요청 및 현장성 있는 탄력적 운영을 요구해 옴에 따라 행안부·공단·관계자(대기업·중소기업, 대기업 노조)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계속 수렴해 나갈 예정입니다.

② 승강기 안전인증에 대한 설명

○ ’18. 3월「승강기 안전관리법」개정에 따라 안전인증 업무가 당시 산자부에서 행안부로 이관되고 인증대상 승강기 부품이 19종에서 20종으로 증가하였으나, 이는 승강기 안전에 필수적인 안전부품(구동체인)에 한정된 것입니다.

○ 승강기 안전인증 비용은 기존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심사 당시와 비교하여도 절차(설계심사, 공장심사, 안전성심사)가 동일하고 비용도 비슷한 수준이며

- 오히려, 최대 90%까지 감면 조항을 신설하고 유사 제도 심사 주기(2년) 대비 연장된 3년으로 하는 등 중소기업의 비용 부담 감소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 중입니다.

○ 아울러, 인증 처리 기간 단축을 위해 공단의 전문인력을 기존 14명(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51명으로 증원하여 심사하고 있습니다.

③ 행정안전부는 「승강기 안전관리법」 전부개정안 시행 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제도의 미비점을 조사·분석하고, 이해관계자 등과의 논의를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 승강기안전과(044-205-429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