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논에서 ‘잡곡생산 기계화’로 벼 재배보다 소득 높여

2017.06.19 농촌진흥청
인쇄 목록
- 농촌진흥청, 조와 수수 기계화 재배 양식 농가 보급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과잉 생산되는 쌀 문제 해결 방안의 하나로 논에 벼대신 '조와 수수'의 심기부터 수확까지 재배 전 과정을 기계화하는 기술을 보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와 수수 등 잡곡 생산 기계화는 농가의 작목 전환을 유도해 생산비와 노동력 절감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조와 수수 등 '잡곡 생산 기계화'는 파종시기에 맞춰 기존 벼농사용 트랙터에 잡곡파종기를 부착해 소립종인 조·수수 종자를 1~3개/1회 씩 정밀하게 파종한다. 수확기에는 벼 콤바인 탈곡망을 조·수수 탈곡에 적합한 탈곡 망으로 교체해 기존 농기계의 활용성을 높인 기술이다.
농촌진흥청은 2016년부터 조와 수수의 잡곡생산 기계화율을 높이고 알맞은 품종인 '삼다찰'과 '소담찰' 등 우수종자 보급을 병행하고 있다.
2016년에 잡곡 생산 일관기계화 기술 시범사업을 평창, 옹진, 영암, 충주 4지역, 15농가에 보급한 결과, 농가 평균 소득은 관행농가가 10a당 1,114천 원이었던 반면 시범농가는 1,243천 원으로 11.6% 정도 향상됐다. 그러나 파종 노력 절감률 50%, 수확 노력 절감률 50%(옹진)~86.8%(평창), 도정 비용절감 효과 42.7%(충주)~95.9%(평창) 정도로 나타나 노력 절감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홍천, 보은, 옥천, 대전 지역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4지역을 추가 선정해 기술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술지원팀 장용선 농업연구관은 "이번 사업으로 고령화 되고 있는 농가의 노동력 절감, 기존 농기계의 활용성 제고, 우량종자 공급으로 벼 재배면적도 줄이고 농가 소득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기술지원팀장 홍성진, 기술지원팀 장용선 063-238-2310

“이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