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세월호 선체처리 위한 현장조사 이달 중 착수

해수부, 관련 기술검토TF 2차 회의 개최 

2014.12.05 해양수산부
인쇄 목록

정부가 세월호의 인양 등 선체 처리를 위한 현장조사를 이달 중 최대한 이른 시기에 실시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4일 서울 해양환경관리공단 대회의실에서 ‘세월호 선체처리 관련 기술검토TF’ 2차 회의를 개최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천안함과 서해훼리호의 인양사례, 세월호 상태 및 선박의 구조, 수색구조과정에서 조사된 해역의 물리적 특성, 세월호 사고지점의 잠수여건과 잠수기술, 잔존유 오염방제사례 및 최신 방제기술, 외국의 선체 인양사례 등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순차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세월호의 주변여건 등을 감안한 인양방법 검토와 관련해서는 국내외에 유사사례가 없는 점을 감안, 적용 가능한 인양방법과 불확실성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또 앞으로의 기술검토를 위해 필요한 세월호 선박 내외부 상태의 조사, 조류속도 및 밀물·썰물 변화측정, 해저면의 토질조건 조사 등의 현장조사계획에 대해 민간전문가들의 논의가 이뤄졌다.

논의결과 12월 중에 선박과 장비 등을 투입할 수 있는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 실시하되, 가능한 한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현장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향후 3차 회의를 현장조사계획과는 별도로 분야별로 전문적인 기술검토를 진행한 후에 협의를 거쳐 개최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3일 개최한 실종자가족들과의 제1차 소통협의회에서는 ‘세월호 선체처리 검토를 위한 기술검토 TF’ 진행과정을 실종자가족들과 소통협의회를 통해 공유하기로 했다.

실종자가족들이 기술검토 TF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곤란하나 전문가를 추천해 기술검토 TF에 의견을 제시하거나 기술검토 내용을 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문의 :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 044-200-591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