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 총리 “안전혁신, 부처 최우선 과제…총력 기울여야”

“쌀 관세화, WTO 검증 철저 대비”…획기적인 출산장려 정책 주문  

2014.09.23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홍원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홍원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홍원 국무총리는 23일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추진과 관련해 “세월호 사고 이전과 이후가 확실히 구분된 안전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안전혁신은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혁신의 기본 토대”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현재 안전관리 조직개편이 계속 지연되면서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혁신대책과 학교와 교량·철도 등의 시설안전점검, 재난안전훈련 강화 등 성격상 바로 대응이 필요한 사안은 현행 조직체계 하에서 즉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안전행정부와 각 부처가 협업해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범정부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민간자문단을 확대해 전문가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해서 국민안전을 최우선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민간 참여를 통한 협조와 공감대 형성에도 중점을 둘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안전혁신은 정부 주도의 노력과 제도개선뿐만 아니라 국민과 기업, 단체 등 민간부문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최근 국민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현장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안전신문고와 정부 대표 ‘안전신고 포털’ 신설 등 국민참여 시스템을 신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쌀 관세화와 관련해서는 “농식품부와 통상관련부처는 WTO 검증과정에서 우리의 관세율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이해 당사국의 관심사항을 면밀히 파악해 철저히 대비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부처는 쌀 산업 발전대책과 양곡관리법, 관세법 등 쌀 관세화에 따른 법령 정비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와 농업인단체 등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감사원이 감사원법을 개정해 규제개선 등에 적극적인 태도로 업무를 한 공무원을 면책할 수 있도록 한 것에 대해서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정 총리는 “이번 제도개선을 계기로 각 부처와 지자체 등 모든 공직자의 업무 자세와 방식이 보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되어, 국민과 수요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그 변화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적인 출산 장려 및 협업 지원체계와 관련해서는 “현재의 출산율이 지속할 경우 저출산으로 200여년 후에는 국가 존립을 위협하게 될 것이란 충격적인 연구결과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저출산문제를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위한 중요한 정책과제로 정하고, 2005년부터 중장기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 총리는 “저출산문제는 일자리나 주택, 출산과 양육 여건 등 다양한 정책과제 뿐 아니라, 결혼과 출산에 대한 국민의식의 변화나 사회적 배려 등이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범정부적인 대응이 필요함은 물론, 기업 등 민간의 이해와 협조가 함께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그간의 정부정책과 외국 선진사례 등을 면밀히 분석해 다양한 정책 간 연계효과를 재점검하라”고 주문한 뒤 “출산과 육아가 부담이 되지 않고 일·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여성친화적 고용환경 조성과 가사·육아 분담, 혼인과 출산 장려 등에 대한 획기적 인구 정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