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알쏭달쏭 음주운전…“경찰도 헷갈려요”

경찰교육원, 경찰관 대상 ‘음주운전 수사론’ 발간

2014.10.24 경찰청
인쇄 목록

술을 먹고 시동을 켠뒤 브레이크를 밟고 자동차 기어만 ‘D’로 조작해도 음주운전이 성립될까? 기어를 주행으로 맞춘 것은 운전할 의사가 있었다고 보기 때문에 음주운전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술을 마시고 차 안에서 히터를 틀려고 시동을 건 뒤 잠을 자다 자기도 모르게 기어를 움직여 차가 움직인 경우는 음주운전이 아니다.

이처럼 일선 경찰들도 헷갈릴 수 밖에 없는 복잡한 음주운전 사례와 단속 방법 등을 정리한 책자가 발간 돼 눈길을 끈다.

경찰교육원은 음주단속부터 교통사고조사, 검찰송치 후 법원판결에 이르기까지 쟁점 사례들을 연구한 ‘음주운전수사론’을 발간했다.

이 책은 음주운전과 관련된 모든 수사요령이 정리돼 있다. 일선 교통사고 수사 현장에서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사례별로 묶어 현장 경찰관들의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경찰교육원 교통학과 교수요원이 일선경찰관들의 질문내용을 정리했고 경찰청의 교통사고조사 설명서와 학술대회 논문, 음주관련 책자, 대법원 판례 등을 참조해 구체성을 갖추고 학문적 깊이까지 확보했다.

특히 ▲시동을 켜고 자동차 기어만 조작해도 음주운전이 성립되는지 여부 ▲신호대기 중 잠든 음주운전자 ▲음주측정 전 꼭 맑은 물로 입안을 헹궈야 하는지 ▲호흡측정 후 상당시간 경과해 채혈을 요구하는 운전자 ▲음주단속을 피해 차량을 두고 도주한 운전자 등 다양한 현장사례들을 중심으로 수사의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정용선 경찰교육원장은 “음주운전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큰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를 근절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책이나 수사과정에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며 “이번에 음주운전수사론을 펴내 음주운전 근절과 현장경찰관들의 수사 활동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의 : 경찰교육원 교통학과 041-536-237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