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 총리 “국민안전처·인사혁신처 공공혁신 양대 축”

공동출범식 치사…“재난안전 컨트롤타워·공직사회 개혁 이끄는 사명 막중”

2014.11.19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정홍원 국무총리는 19일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의 출범과 관련해 “국무총리 소속으로 발족한 두 기관은 공공부문 국가혁신의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두 기관의 공동출범식에 참석, 치사를 통해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역할과 공직사회의 변화와 개혁을 앞장서서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을 안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의 공동출범식이 19일 오전 서울 도렴동 정부서울청사별관에서 열려 정홍원 국무총리가 치사를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의 공동출범식이 19일 오전 서울 도렴동 정부서울청사별관에서 열려 정홍원 국무총리가 치사를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어 “국민안전처는 효율적인 통합 재난대응시스템을 조속히 구축해 국민의 안전을 확실하게 보장해야 한다”며 “분산돼 있던 조직이 합쳐진 만큼 하루빨리 조직원 간의 화학적 통합을 이루고 지휘체계를 확고히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안전 분야의 정책·예산·자원관리 등에 대한 조정기능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재난안전 총괄기구로서의 역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특히 세월호 참사를 뼈아픈 교훈으로 삼아 재난현장의 대응역량을 대폭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현장 지휘체계와 함께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관리 능력을 배가하여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인사혁신처에는 “인사혁신 전담기관으로서 공직사회 전반의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해 국가혁신의 주춧돌과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전문성과 개방성을 제고해 우리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청렴하고 신뢰받는 조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이번에 더욱 강화된 인재 발굴기능과 퇴직공직자에 대한 취업 심사기능을 통해 더 이상 ‘관피아’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할 책무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공무원들이 국가발전에 기여해온 저력을 더욱 발휘할 수 있도록 공무원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방안도 적극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시대적 국가 과제가 되고 있는 공무원연금 개혁이 조속히 종결될 수 있도록 공직사회의 이해와 동참 분위기를 만드는 등 국회의 입법을 뒷받침하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어 “세계는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과 발전 가능성을 부러움의 눈으로 보고 있음에도 우리의 재난대응능력은 매우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수준”이라며 “이제 우리는 다시 일어서서 안전에 있어서도 세계의 부러움을 사는 국가가 되기 위해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