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안전처 중앙안전관리위 첫 개최…안전혁신 현안 논의

정 총리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에 국민의견 반영하라”

2014.12.12 국무조정실·국민안전처
인쇄 목록

정홍원 국무총리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안전처 출범 후 처음으로 중앙안전 관리위원회를 주재하고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수립 등 안전관련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중앙안전관리위원회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9조에 따라 안전관리에 관한 중요정책 심의 및 총괄·조정을 위한 최상위 심의기구로 관계부처 장관 등 30명으로 구성돼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1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안전관리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홍원 국무총리가 1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안전관리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 총리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수립 추진상황 등 국민안전처가 재난안전 총괄부처로서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안전처 업무 추진상황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안전처는 지난 9월에 발표한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기본방향에 따라 관계부처 회의, 민간자문단 워크숍, 분과별 워크숍,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자치단체 의견수렴 등을 통해 세부실천과제를 발굴해 왔다.  

또 출범과 동시에 매일 ‘일일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재난안전사고 대응태세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겨울철 폭설에 대비한 전국 교통대책 훈련, 독도 위기대응 훈련 등 상시 훈련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상황, KTX 산천호·전국 17개 스키장·유해화학물질 업체 등에 대한 안전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중국어선 불법 조업 단속을 위한 기동전단 2개팀도 올해 연말까지 운영한다.

이와 함께 회의에서는 독거노인, 노숙인, 쪽방촌 주민 등 동절기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대책도 논의됐다.

65세 이상 노인 23만명을 대상으로 전담인력을 지정하고 난방기구·연료 등 사전점검 실시와 고립지역에 대해서는 결식방지 방안 및 긴급구조 식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 노숙인 종합지원센터(5개소)를 중심으로 위기대응팀을 구성·운영하고 쪽방 주민들을 위해 전기검사 등 안전점검도 강화한다.

정 총리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은 재난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혁신을 담은 국가 청사진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견 반영에 철저를 기할 것”을 주문했다. 

또 “국민안전처가 중심이 돼 각 부처에서 추진중인 동절기 대책 등 현안업무를 챙기고 각 부처에서도 적극 협업할 것”을 당부했다.  

문의: 국무조정실 안전정책관실 안전정책과/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 안전기획과  044-200-2341/02-2100-041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