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가직무능력표준 활용하면 스펙 필요치 않아

산업인력공단 채용 직원 설문…“학벌·어학점수 등은 도움 안돼”

2015.04.13 한국산업인력공단
인쇄 목록

공공기관 채용 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활용이 확산되면, 스펙쌓기는 이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13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시스템을 통과한 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학벌, 학점이나 어학점수 등 스펙사항은 입사 과정에서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대부분은 취업을 위해 학점관리, 토익 고득점 등을 목표로 준비해왔으나 막상 NCS기반 채용프로세스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질문】 지금껏 쌓아온 스펙이나 경험이 NCS기반 채용에서 도움이 되었는지요?

도움있음(중복답변)

도움없음(중복답변)

□ 타 기관(기업) 인턴 경험(24)

□ 사무(행정) 아르바이트(23)

□ 전공 학문 지식(13)

□ 직무관련 자격증(사무자동화산업기사)(6)

□ 신문 읽는 습관(1)

□ 한국사능력검정 자격증(12)

□ 중소기업 탐방캠프 등 대외활동(4)

□ 학벌 및 학점 언급없음(94)

□ 공인어학점수(5)

□ 어학연수,교환학생(예외: 어학합격자)(1)

□ 직무와 관련 없는 자격증(7)

 

 

또한 채용관련 NCS 종합정보망(http://www.ncs.go.kr)을 통해 학습모듈을 직접 확인하거나 자료실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학력·학점을 전혀 보지 않고 직무능력중심으로 평가하는 NCS기반 채용은 취업준비생들로 하여금 채용의 신뢰성을 높였다는 반응이다.

특히, 응시자들은 NCS기반 입사지원서, 직무수행능력 면접시험에서 대해 직무능력 검증 중심으로 진행됐다고 답했다.

한편 공단은 2013년 공공기관 최초로 도입한 무서류 전형 등 스펙초월 채용시스템을 도입했고 올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해 채용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했다.

  [주요 개선 사항]

채용단계

기존채용

 

NCS기반 능력중심채용

서류전형

-학력, 가족사항, 불필요한 스펙 등 이력을 기재하고, 성장과정, 지원동기 등 일률적인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차별요소가 다수 존재하고 직무연관성이 미흡

_x155884912

-직무와 무관한 자전적인 기재사항 최소화, 직무관련성이 높은 사항 기재                 -교내외 활동경험, 인턴 등 근무경험, 직무관련 자격증 등                                   -해당 직무에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능력 관련 지원자 경험 등을 기술

필기시험

-인성 및 일반적 인지능력(언어, 수리능력 등)에 대한 지필검사 시행   -전공 필기시험

-공통적 능력 외에 직무별 능력 중 지필 형태로 평가가능한 능력 평가                     -지식 + 응용능력(실기능력)

면접시험

-질문내용이 단편적이고 직무수행과 무관한 내용을 다수 포함한 등 비체계적인 면접을 진행

-직무능력 관련 경험(경험면접), 업무수행과정시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상황면접), 특정 직무관련 주제에 대한 의견(PT)등을 중심으로 구조화된 면접 진행

 

참고로 이번 설문조사는 NCS 기반 채용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인식과 제도개선을 위해 실시됐다.

박영범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NCS 기반 채용을 통해 중도 이탈률을 9%에서 2%로 낮췄다”며“이러한 긍정적 효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채용시장에서 NCS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단은 채용시장에서 영향력이 큰 공공기관 직원채용에 NCS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기관 NCS 활용 지원단’을 구성했다.

지원단에서는 NCS 활용 컨설팅, NCS기반 채용도구 개발(직업기초능력, 직무수행능력, 필기평가, 면접평가 등), 담당자 연수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단 표준활용팀(052-714-8713~6)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