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보육실 창문 전면 유리…‘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 마련

복지부, 5월 국공립·공공형 어린이집에 적용 후 확대

2015.04.27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육실 창문을 전면 유리로 하고 월1회 이상 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개최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어린이집 가이드라인이 전국 보육시설에 보급된다.

보건복지부는 보육현장 간담회와 사례 조사 등을 통해 발굴한 내용을 바탕으로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이를 전국 어린이집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해오름어린이집을 방문해 부모와 함께 보육활동에 직접 참여했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해오름어린이집을 방문해 부모와 함께 보육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에는 보육실 창문을 전면 유리로 해 부모의 자녀활동 관찰이 용이하도록 하고 부모 대상 영유아발달, 안전·인성교육 등을 확대하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아울러 텃밭가꾸기, 자유선택활동 등 보육과정에 부모가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월1회 이상 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보육과정 운영 방향, 급식업체 선정 등 어린이집 운영필요사항을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5월 중 국공립, 공공형 등 정부지원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우선 적용한 후 전국 어린이집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복지부는 전국 4만 3000여개에 달하는 어린이집의 전반적 문화를 ‘열린어린이집’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어린이집의 자발적 개방도 적극 유도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별로 부모 참여가 높은 어린이집을 ‘우수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어린이집은 정부 포상 수여, 공공형어린이집 지정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 어린이집 학부모를 대상으로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열린어린이집 부모참여사례 공모전’을 실시해 우수사례를 발굴할 계획이다.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사례는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추후 부모가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로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해오름어린이집을 방문해 부모와 함께 보육활동에 직접 참여했다. 

문 장관은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가장 좋은 어린이집은 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열린어린이집’ ”이라며 “정부는 앞으로 이러한 ‘열린어린이집’을 근본적인 보육환경의 패러다임으로 삼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보건복지부 보육기반과 044-202-358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