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대책본부 “강동성심병원 확산 여부, 메르스 진정 분수령”

응급실 방문객 관리 강화…모든 방문객 명부 작성해야

2015.06.25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인쇄 목록

정부가 국내에서 발생한 메르스(중동호흡기질환)의 진정세를 판가름할 분수령으로 강동성심병원의 확산 여부를 꼽았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강동성심병원에서 동선이 굉장히 넓은 환자가 확인됐다”며 “강동성심병원의 확산 여부를 지켜봐야 앞으로 추이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성심병원은 173번(70세, 여) 환자가 메르스 확진환자로 발견된 병원이다. 이 환자는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이틀 뒤에 사망했다.

이와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은 “환자가 다녀간 동선을 다 찾아서 CCTV를 확인해 현재까지 2135명 정도가 접촉자로 일단 분류됐다”고 설명했다.

정 센터장은 “밀접접촉자들은 자가격리,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능동감시 대상으로 관리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책본부는 메르스 확산 방지 및 접촉자 관리 강화를 위해 응급실 방문객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별로 자체적으로 내부 방침을 마련, 응급실 환자에 대한 면회 및 방문을 최소화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또 의료기관별로 해당 의료기관 종사자(의료인·직원 등) 외에 응급실을 방문하는 모든 방문객(보호자, 구급차 직원, 분야별 외주 용역업체 직원 등)의 일일 방문 명부를 비치해 방문자가 작성하도록 하고 작성된 명부를 관리·보관하도록 할 방침이다. 

명부에는 방문자의 이름, 연락처, 방문시각, 방문대상자 등을 기재하고 정부나 지자체가 요청할 경우에는 이를 제출해야 한다. 

대책본부는 관련 공문을 이미 지난 23일 각 시·도에 발송했으며 향후 주요 병원 응급실을 대상으로 방문객 관리 이행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책본부는 건국대병원과 강동성심병원 외래환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동 병원에 대해 전화 진찰과 팩스 처방을 허용하기로 했다.

해당 병원은 현재 집중관리병원으로 지정돼 부분 폐쇄된 상태다.

창원 SK병원은 25일자로 집중관리병원에서 해제됐다. 즉각대응팀(팀장 이재갑 교수)은 현장 방문 및 점검 결과 의심환자들의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격리 해제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로써 현재까지 격리 해제된 집중관리 병원은 기존의 을지대병원, 메디힐병원, 평택성모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평택굿모닝병원을 포함해 모두 6개로 늘었다.

이날을 기준으로 현재 메르스 확진자 총 180명 중 74명이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으며 이에 따라 퇴원 비율이 40%를 넘어섰다.

77명이 치료중으로 이 가운데 62명은 상태가 안정적이고 15명은 불안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의: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