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성 밤길 안전 ‘생활안전지도’ 활용하세요!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어린이·노인 위한 맞춤형 정보도

2016.06.14 국민안전처
인쇄 목록

#얼마 전 독립을 해 1인 가구가 된 직장인 A(여, 28세)씨는 한 가지 걱정거리가 생겼다. 최근 언론 등을 통해 연일 혼자 사는 여성을 상대로 한 성폭행, 강도 등 강력범죄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휴대폰에 ‘생활안전지도’ 앱을 설치하면서 이런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다.

#초등학교 3학년 아이를 둔 워킹맘 B씨(여, 40세)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마음이 늘 불안했다. 아이의 등하굣길에 동행할 수 없다 보니 아이가 혹시나 교통사고라도 당하지 않을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러다 얼마 전 자신과 같은 상황인 직장 동료에게 추천받은 ‘생활안전지도’ 앱 덕분에 근심을 덜었다. 
 
국민안전처는 14일 최근 여성을 상대로 한 강력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는 등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생활안전지도’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생활안전지도’는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는 각종 위험정보를 통합, 알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지도 형태로 제작한 것으로 모바일(앱)과 인터넷(www.safemap.go.kr)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활안전지도’의 캡처 장면.
‘생활안전지도’의 캡처 장면.

지도는 ▲교통안전 ▲재난안전 ▲치안안전 등 분야별로 세분화된 관심 정보와 위험이력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어린이·노인·여성 등 안전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안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또 국민들이 직접 신고한 안전신고정보와 전국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범죄, 교통, 자연재해, 화재, 자살 등 7대 분야별 지역안전지수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올해 1월부터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5월말 기준으로 앱 다운로드 3만건, 웹 방문자수 88만명을 넘어섰다.

최복수 안전처 안전총괄기획관은 “생활안전지도의 활용을 통해 나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분위기가 보다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문의: 국민안전처 안전기획과 02-2100-042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