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무원 채용·교육·승진도 NCS 적극 활용한다

인사처, 직무능력 중심 인사관리 다양한 활용방안 마련

2016.08.24 인사혁신처
인쇄 목록

정부가 공무원 채용·교육·승진 등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적극 활용하는 등 ‘능력중심 사회’ 구현에 나선다.

인사혁신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초로 채용·교육훈련·승진임용 등에서 스펙이나 배경을 떠나 직무능력을 중심으로 인사관리가 이뤄지도록 다양한 활용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부처의 로비.(사진=공감포토)
정부세종청사 부처의 로비.(사진=공감포토)

우선, 인사처는 직위별(국·과장급) 기초직업능력과 직무역량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관리자로서 직무능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한다.

또 이와 맞춰 국·과장 승진시 실시하고 있는 역량평가도 NCS 요소를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보완하기로 했다. 

인사처는 공직적격성평가(PSAT)·역량면접, 역량평가 제도 등 직무능력 중심의 인사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05년에는 PSAT를 5급 공채시험에 도입, 언어논리·자료해석·상황판단의 3대 영역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공직기초역량을 평가하고 있다. 

동시에 공무원 면접시험에서는 집단토의, 개인발표, 경험면접·상황면접 및 5분 스피치 등 다양한 역량면접 기법을 활용 중이다. 

국·과장급 역량평가에서는 정책기획능력·성과관리능력·조직관리능력 등에 대한 교육과 평가를 실시해 이를 통과하지 못한 경우 국·과장급 직위에 보임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다.

한편, NCS는 산업부문을 24분야 847개 직무로 구분해 각 직무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 등을 설정하고 있다.

공무원 인사관리는 정부조직의 다양한 기능을 110개 직렬로 세분화하고 각 직렬의 직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이나 기술·태도 등을 필기시험과 면접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 경력채용의 경우 개별 직무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정해 선발하고 있어 사실상 NCS 채용방식을 직접적으로 적용하고 있다는 것이 인사처의 설명이다.

인사처 관계자는 “공무원 인사관리가 NCS의 기본취지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범정부 차원에서 스펙이나 배경을 초월한 ‘능력중심 사회’를 구현하고 공무원의 전문성이 더욱 강화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 인재정책과/국가인재원 관리자교육과 044-201-8204/02-500-866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